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유화승 교수팀과 경방신약㈜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폐암치료 한약제제인 삼칠충초정(HAD-B1)의 국내 임상 2상 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4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한의약선도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 양성인 진행성 비세포성 폐암에서 1세대 표적치료에 실패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2세대 표적치료 약물인 아피티닙과 삼칠충초정을 함께 사용할 경우 폐암환자의 생존율을 더 높일 수 있는지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다.

연구팀은 EGFR 이중 돌연변이 폐암세포인 H1975 세포를 이용해 삼칠충초정의 폐암증식 억제 및 표적 치료약물의 부작용 감소 효능을 확인하고 약물안전성 및 약동학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폐암증식과 관련되는 성장인자인 pEGFE1/2의 발현을 억제하고 세포증식과 관련된 P16 단백의 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폐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현상을 확인했고 아피티닙과 동시 사용할 때 상승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폐암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한약제제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양·한방 협력연구를 통해 다기관 임상시험을 거쳐 국내 최초 폐암치료 한약제제를 제품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