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자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1호인 ‘적폐청산’과 관련해 문무일 검찰총장을 비꼬는(?) 듯한 글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려 눈길을 끈다.

박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해 중 주요 수사를 마무리하겠다’라고 밝힌 문 총장 관련 기사를 링크시키고, “존경하는 문무일 검찰총장님, (…) 그게 가능한가? 졸속 수사로 무죄가 날까 우려스럽다”,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에 대한 언급은 왜 없나”라며 그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

박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선 문 총장이 적폐청산 수사를 두고 ‘중요 부분에 대한 수사는 연내에 끝내겠다’라는 입장을 표명한 데 대해 “일국의 검찰총장으로서 보수 야당에서 나오는 정치보복 프레임에 대한 고충을 토로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해석했다.

또한 “문 총장의 발언은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해서 수사 의뢰된 사건들에 대해서만 마무리를 하겠다는 뜻인 것 같다”라고 했고, “범죄 혐의가 있으면 수사를 하는 것이 검찰의 소명이다.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가 어떻게 좌절되고 미완으로 끝났는지 지켜본 바 있다. 공소 유지를 위해서라도 탄탄한 수사가 뒷받침돼야 한다”라며 강도 높은 수사를 독려(압박?)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제도 개선 없인 국정농단이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게 막을 수 없다. 적폐청산을 위한 제도개혁 입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