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전월산 자락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을 둘러싼 논쟁이 점입가경(漸入佳境)이다.

세종지역 여론의 ‘블랙홀’로 삼킨 논쟁은 정치이슈화의 도화선으로 불붙고 있다, 본질을 왜곡, 호도하는 사태로 시민들의 피로감이 쌓이고 있다,

본지는 언론본연에 충실하고 독자들의 부응에 따라 ‘팩트 체크(Fact check)’로 연속보도하고 있다.

최대 쟁점은 종교부지 확장을 둘러싼 각종 특혜 등 비리 의혹이다,

그렇다면 누가 왜, 언제, 어떻게, 어떠한 방법 등이 동원했는지에 초점이 맞춰진다. 취재결과 드러난 팩트는 이렇다.

세종시와 조계종이 추진하고 있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은 분명 정상적 행정절차로는 볼 수 없다. 더구나 그 시기와 방법이 최순실 게이트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중심에 당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문화체육관광부, 조계종 등 관련기관이 연계됐다,

행복도시 전월산자락 ‘S-1 종교시설 사업계획 변경상황’을 보면 불교시설에서 1종 전용시설로 바뀌는 과정이 확연히 드러나 있다. 땅값으로 쳐도 엄청난 시세차익이다.

확정된 부지는 5000평 외에 주설 주차장과 근린시설 등 3000평, 진입도로 8000여 평 등 사실상 1만 6000평을 사용토록 허가한 것이 드러났다.

사찰 외에 지을 수 없는 280평의 종교부지가 확대되고 사업목적으로 용도변경 되기까지 주요시기는 3년 6개월이 걸렸다.

문제는 누가 진행했느냐다. 당시 건설청 L청장은 지난 2014년 1월 17일 수뇌부 인사 등 4명과 함께 조계종 총무원장을 방문, 종교부지에 대한 상황을 보고했다. 건설장 등 조직적으로 개입한 경황이다.

당시 언론은 L 청장과 총무원장의 담소장면을 대서특필했다.

앞서 2013년 3월18일자 불교 언론매체 게시판에 독실한 불교신자모임인 ‘불교포럼’회원 4명이 차관급으로 발탁돼 정부 요직을 맡았다는 뉴스를 실었다. 이 명단에는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환경부, 국토교통부, 행복도시 건설청장 등 4명이다.

건설청장은 L 청장이다, 건설청 차장에서 자체 승진한 L 청장은 국정농단의 절정기인 3년여 동안 행복도시 건설을 쥐락펴락 한때다. 최장수 청장이기도 하다.

L 청장이 어떻게 진행했느냐다. 승인허가 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된 기록들이 확연히 드러나 있다,

L 청장이 용도 변경을 명분으로 한 것은 ‘특화’다. ‘특화된 건축물’ 로 설계변경해준 36차 지구단위변경(2015년 11월)이 최종 승인허가 됐다, 이 시기는 최순실 ‘국정농단’의 문화융성 정점이다. 3년 6개월 동안 벌인 ‘복마전(伏魔殿) 퍼즐의 종착지다.

L 청장이 특화건축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것은 2013년부터다, 종교부지 개발계획 23차 시기와 맞물린 때다. 당시 L 청장은 “차별화된 다양한 디자인과 신기술을 적용해 행복도시만의 특성을 가진 명품도시 구현”이라는 명분을 내세웠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L 청장이 밝힌 특화건축물은 곳곳에서 이권과 비리, 특혜 등 ‘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되는 사레를 빚었다.

대표적인 예가 공공건축물과 공공주택 등 특화된 설계, 건축물 등 부지기수다. 특화로 인한 비리의혹은 법정다툼이나 현재까지 수사 중에 있다.

오죽했으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국감장에서 “원상회복 조치하고 변경절차과정을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 문책 등 수사가 필요하다”고 질타했을까.

“새로운 도시 가치를 불어넣기 위한 특화건축”으로 포장한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국가부지를 ‘떡 주무르듯’한 L 청장의 대응이 궁금하다,

그가 깃털인지 몸통인지, 독자들의 첨예한 관심사 ‘팩트 체크’는 계속될 계획이다.

세종=서중권 기자 013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