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이 이틀 새에 1000만 원 가까이 떨어졌다. 이 같은 급락은 지난 8일 정부가 가상화폐 국내 거래소 거래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지난 8일 오전 9시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1BTC 당 최고 2499만 원에 판매되면서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그러나 정부의 국내 거래 규제 검토 소식이 전해지자 같은 날 오후 8시 기준 1945만 원까지 떨어졌고 이 같은 하락세는 이어져 10일 오후 12시 기준 1454만 원까지 급락했다. 비트코인 한 개당 가치가 단 이틀 새 1000만 원 이상 떨어진 것이다.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 전면 금지라는 강력한 규제를 검토하는 건 국내 가상화폐 시장이 투기판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에서다. 최근 전문 투자자뿐만 아니라 주부, 직장인, 대학생, 고등학생까지 가상화폐 투자에 뛰어들면서 시세차익을 위한 투기가 횡행하고 있다. 가상화폐 시장은 예금자보호제도나 가격제한폭 등 투자자 보호제도가 전혀 없는 탓에 투자자들이 손실을 모두 떠안아야 한다.

인터넷 상에선 정부의 가상화폐 거래 규제를 두고 찬반 논쟁이 뜨겁다. 특히 지난 8일 청와대게시판(국민청원 및 제안)에 ‘비트코인 규제 정책 반대합니다’란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10일 1만여 명의 지지를 얻고 있다. A 씨는 “정부의 비트코인 전면금지 방안은 세계화의 흐름에 역행하는 정책이다. 현재 미국은 이달 10일부터 비트코인 관련 선물거래를 시작하고 일본도 회사의 결제등에 비토코인 등의 거래를 허용하는 추세”라며 “미래의 먹거리 4차 산업 등에 이용할 중요한 IT기술이 접목된 이러한 흐름에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이 아닌 규제로 대응한다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비트코인 규제를 찬성하는 청원글도 맞불을 놓고 있다. B 씨는 지난 9일 ‘가상화폐에 대한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제목의 게시물을 청와대 게시판에 게재했다.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던 중 고등학생 무리가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의 가상화폐에 몇십만 원이 넘는 돈을 투자했다는 이야기를 우연히 듣게 됐다”며 “관련 제재가 없어 청소년들까지 가상화폐 도박판에 빠져든다는 것은 위험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투자자들은 국내 거래가 전면 금지될 경우 해외 거래소를 이용한 가상화폐 투자로 방향을 돌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거래소에 있는 가상화폐를 해외 거래소로 송금한 뒤 환전하는 식이다.

정재인 기자 jji@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