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가 11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교육예산 157억 원 복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157억여 원의 교육예산을 삭감하자 지역 시민단체들이 ‘원상복원’을 촉구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충남지부, 학교비정규직노조세종충남지부, 참교육학부모회충남지부 등 22개 단체로 이뤄진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는 11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의회 교육위가 내년 충남교육 예산심의에서 이례적으로 157억 원을 무더기 삭감한 데 대해 충격과 함께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학교폭력 예방관련 예산까지 통째로 삭감한 것은 도의회가 스스로 예산 삭감의 무원칙을 드러낸 것”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삭감내용을 보면 행복나눔학교를 비롯한 학교혁신사업비, 학부모 학교 참여와 학생자치활동 보장 등 학교 민주성 제고사업, 마을공동체 관련사업이 대거 포함됐다”면서 “충남교육청이 학교혁신과 민주주의, 인권옹호를 내세워 추진한 핵심사업이면서 김지철 교육감의 주요 공약사업이라는 점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한 보수정당의 진보교육감 견제용이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고 포화를 날렸다.

실천연대는 또 “공교육 환경개선을 위한 예산을 더 세우지는 못할망정 이제 겨우 싹을 틔우려는 혁신교육예산 등 전체예산 157억 원을 삭감한 게 과연 도민 혈세를 지켜낸 것이라고 자랑할 일인가”라고 반문하면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 자치를 위해 필요한 예산을 삭감한 교육위를 강력히 규탄함과 동시에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관련예산을 복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도의회 교육위는 도교육청이 제출한 3조 2637억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서 157억 원을 삭감 조정해 예결특위로 넘겼다. 교육위는 스마트교육지원 30억 8100만 원, 고교 교육력 제고사업 19억 3100만 원, 행복나눔학교 지원 29억 6000만 원,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14억 3900만 원 등 미래인재 육성과 교육혁신, 학교폭력 예방, 학부모 지원 등 핵심사업 예산을 삭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