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지방선거를 180여 잎 앞두고 트램(노면전차) 방식의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공식 제기되며, 대전시장 선거판의 핫이슈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30일 차기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가장 먼저 공식 선언한 자유한국당 소속 박태우 한국외대 초빙교수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트램 방식에 대해 공청회를 다시 개최하고, 차기 시장이 결정해야 한다. 대전의 미래 교통 수요에 더 적합한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더불어민주당이 시정을 맡은 민선 6기에 결정된 트램 방식을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것이어서 박 교수뿐 아니라 향후 한국당 측의 이에 관한 입장 표명이 주목된다. <본보 12월 1일자 4면 보도>

박 교수는 “현재 대전시가 추진 중인 트램은 접근성이 좋고 건설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도로 2~3차선을 차지해 교통 체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라며 “오는 2050년을 상정해 장기적 교통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타당성조사를 기반으로 트램 건설에 대한 공청회를 차기 시장이 개최할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대전역~정부대전청사~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 등을 경유하는 도시철도 2호선(32.4㎞ 구간에 정류장 32곳 설치)을 트램으로 건설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 지하철 건설보다 과연 이득이 많은지, 다시 한 번 철저히 점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 시장에 당선된다면 공청회를 통한 타당성 재검토를 반드시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박 교수는 “2014부터 2024년까지 국비 3289억 원과 시비 2192억 원이 투입되는 트램 건설이 2030년 전후 대전 인구가 200만 명을 훌쩍 넘을 것이란 예측을 현실화할 500만 평(1650만 ㎡) 규모의 제4차 산업혁명 단지 조성과 연계됐을 때 과연 그 증가된 인구의 교통량을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 교통 대책이 될 수 있는지 재검토해야 한다. 이를 통해 미래 교통 수요에 더 적합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성효 전 대전시장 등 한국당 내 다른 시장 후보들도 트램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이 사안이 쟁점으로 부상할 공산이 커졌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