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소방서는 지난 12일 오후 2시 소방차 길 터주기 불시출동 훈련 및 주민동승 길 터주기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가상 화재발생 상황을 설정하여 종합운동장 사거리, 갤러리아백화점 사거리 등 상습 정체구역에서 소방차 5대와 소방대원 및 의용소방대원들이 참여해 화재 초기 대응 능력 향상은 물론 시민들에게 소방차 길 터주기의 중요성과 골든타임 내 도착을 위한 양보운전 의식을 함양하고자 실시했다.

특히 이번 훈련 간 상습 차량 정체구간에서 시민 동승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병행 실시함으로써 단순히 보는 것만이 아닌 직접 참여를 통해 안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활동으로는 ▲소방차량에 길 터주기 플래카드 부착 및 방송시설 활용한 홍보방송 ▲소방차 길 터주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홍보전단지 배부 및 캠페인 실시 ▲지역 주민, 교통 관련 종사자 등의 동승체험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및 길 터주기 요령안내 등이다.

김오식 소방서장은 “겨울철을 맞아 크고 작은 화재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소방차 길 터주기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며 “길 터주기 실천은 내 가족, 내 이웃의 생명을 구하는 첫걸음 이라는 생각으로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천안=김완주 기자 pilla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