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청소년들은 아르바이트와 관련해 ‘청소년 일자리 확대’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공기관 아르바이트 청소년 채용 활성화, 청소년 친화적 아르바이트 전용 사이트 운영, 청소년이 원하는 직업군과 지역 내 사업장 매칭, 청소년 노동 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 설치를 개선방안으로 제안합니다.”

지난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청소년과 함께 만드는 2017 청소년 정책 제안 발표회’에서 임다희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회 학생이 청소년에게 안전하고 좋은 일자리의 기준을 마련하고 현실화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윤여숭)은 청소년과 함께 만드는 2017 청소년 정책 제안 발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 생활과 밀접한 근로, 대중교통, 여가·문화, 청소년 활동, 진로체험의 5개 분야 15개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어 제안하는 자리였다.

‘2017 청소년 정책 제안’을 위해 구성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천안에 거주하고 있는 9세~24세 청소년 약 1,400여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근로, 대중교통, 여가·문화, 청소년 활동, 진로체험 등에 대한 실태 조사를 직접 진행했다.

실태 조사에서 천안 청소년들은 진로설정을 위해 직업체험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청소년들의 노동권이 보호받지 못하고 고용주들의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또 청소년시설 확충, 올바른 여가문화 형성을 지원할 기관과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됐다.

위원회는 이러한 실태조사를 결과를 가지고 청소년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4일과 지난 2일 각 2회의 토론회를 열었고 새로운 5개 분야 15개의 정책을 제시했다.

5개 분야는 ▲청소년 근로- 청소년의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 ▲대중교통- 청소년 통합 환경개선 ▲여가문화- 문화가 있는 날 활성화 정책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 보장 및 다양한 활동을 위한 시설 확충 및 예산증액 ▲진로체험- 진로체험 및 진로교육 확대다.

세부적으로 ▲지역사회 내 공공기관 아르바이트 청소년 채용 활성화 ▲청소년 시내버스 1일 무료 환승 제도 도입 ▲문화가 있는 날 하교시간 조정 ▲수련활동 시설 확충, 주민자치센터 청소년 활동 공간 확보 △전문 진로체험 확대 운영, 학부모 대상 청소년 진로교육 실시 등이 제안됐다.

이날 청소년참여위원회는 발표한 제안서를 시청 관계자, 청소년, 청소년지도자, 학부모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본영 시장에게 전달했다.

이예원(18) 천안시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청소년 정책 제안은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2회의 토론을 통해 정책을 제안하고 발표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가 내놓은 정책이 실제 반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광용 체육교육과장은 “이번 청소년 정책 제안 발표회를 계기로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의견과 정책 등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이 시정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 하겠다”고 말했다.

천안=김완주 기자 pilla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