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연휴 첫날 '해넘이·해맞이' 보러 KTX·비행기 타고…전국 해돋이 명소로 벌써 북적

동해 물안개 속 일출

동해 물안개 속 일출

 

사흘간의 신정 연휴가 시작되면서 전국의 유명산과 바다에는 올해 마지막 해넘이와 새해 첫 해돋이를 보려는 행렬이 일찌감치 시작됐다.

조류 인플루엔자(AI)가 확산하며 해맞이 행사가 취소된 곳이 적지 않지만 저물어 가는 한 해를 되돌아보고 새해 희망을 기원하려는 주민들의 발길이 연휴 첫날인 30일부터 이어지고 있다.

제주행 항공편은 만석이다. '성산 일출 축제'가 AI 확산 우려 속에 취소됐지만 제주에서 연말연시를 보내려는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성산 일출봉과 섭지코지 등 관광지 주변 숙박업소에는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관광객과 주민들이 몰렸다. 한라산 정상에서 새해 첫 일출을 보려고 야간산행을 준비하는 관광객들도 많다.

새해 해맞이 명소인 동해안 일대도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서울에서 경강선 KTX를 타고 일찌감치 강릉을 찾은 관광객들이 경포바다와 안목 커피거리 등을 둘러보고 있고, 일출 명소인 정동진에도 가족·연인 단위 관광객로 북적거리고 있다.

AI로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위축됐지만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는 자치단체도 눈에 띈다.

울산 울주군의 간절곶은 새해에 우리나라 육지 중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다.

울주군은 전국적인 해맞이 명소로 자리 잡은 이곳에서 '울주 천 년을 빚다,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해맞이 행사를 연다. 울주군은 우후죽순 세워진 조형물을 치우고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오롯이 해맞이할 수 있도록 정비했다.

울주라는 지명이 생긴 지 1천년이 되는 해를 기념한 특별 이벤트와 해넘이 매듭 콘서트, 굿바이 스테이지 등 다양한 행사도 준비되고 있다.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에는 무술(茂戌)년을 앞두고 개를 모티브로 화목한 가정을 상징하는 대형 캐릭터 조형물이 설치됐다. 광안리 해수욕장에도 황금 개띠의 해를 상징하는 빛 조형물이 세워졌다.

광안리 해수욕장에 설치된 빛 조형물

광안리 해수욕장에 설치된 빛 조형물

 

해운대구는 청사포 다릿돌전망대에서 새해 복을 기원하는 '진돗개 포토존', 새해 소망엽서에 희망을 적어 보내는 '소망 우체통'등 해맞이 행사를 준비 중이다.

경남 합천 해인사에도 경건한 마음으로 연말연시를 보내려는 불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AI가 번지는 서해안 일대에는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취소된 곳이 많지만 소중한 추억을 쌓으려는 주민들의 발길은 여전하다.

광주·전남 지역의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상당수 취소됐지만 전국 4대 해돋이 명소인 여수 향일암에서 연말연시를 보내려는 방문객 행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곳에서는 31일부터 1박 2일간 일출제가 열린다. 일찌감치 이곳을 찾은 관광객들은 흐린 날씨 속에도 향일암을 오르거나 인근 돌산대교, 해상케이블카 등을 찾아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충남에서도 새해맞이 행사가 모두 취소됐지만 석양을 감상하려는 관광객 발길은 내내 이어졌고, 인천 중구 을왕리 해변에도 해넘이를 감상하려고 낙조 열차를 타고 온 시민들로 북적거렸다.

경기 안성 두교리 광혜원저수지 일대에서는 빙어축제가 열리고 있다. 관광객들은 빙어낚시와 맨손 고기 잡기, 얼음 팽이 돌리기, 연날리기 등을 즐겼다.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로 29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충북에서는 해넘이·해맞이 행사가 모두 백지화됐다. 충북도가 새해 희망을 기원하기 위해 31일 밤 개최하기로 했던 천년대종 타종도 취소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