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참사와 관련, 중앙정부의 미온적인 대응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및 제천·단양 주민 100여 명은 4일 제천시 화소동 화재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천 화재참사 관련자들의 처벌과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당국의 허둥대는 초동대처 미비와 우왕좌왕하는 현장대응 미숙으로 화(禍)가 커져버린 후진적 참사가 초래됐지만 아직까지 그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늑장대처로 참사를 키우더니 늑장수습으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가 아닐 수 없다”며 “망연자실한 유족들의 아픔은 아직도 그 끝을 모르는데, 정부당국은 어영부영 벌써부터 제천참사를 망각한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및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향해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그는 먼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욕이라도 들어드리는 게 할 일”이라던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 벽두부터 거제 조선소를 찾아 파안대소(破顔大笑)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제천 화재참사는 살릴 수 있었던 생명을 무참히 잃어버린 전형적인 인재(人災)다. 문재인 정부의 재난안전 대처능력 미숙이 초래한 전형적인 후진국형 참사”​라고 단정했다.

​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향해선 “사과는커녕 미소를 머금고 대구 시내를 활보하고 있다”며 “김 장관이 머리숙여 사죄해야 할 대상은 신년교례회에 참석한 대구시민이 아니라 제천 참사의 유족들과 국민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김 원내대표는 “한 도시를 온통 초상집으로 만들어버린 화재참사가 이렇게 쉽게 망각돼서는 안 된다. 소방청장, 행안부장관 그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없이 건물주 한명에게만 온통 죄를 뒤집어씌워 책임을 묻고 끝내려 해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더 이상 이런 참사가 되풀이 되어서는 안되며 제천의 아픔을 외면해서도 안된다”며 “정부 당국은 신속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로 유족들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위로하는 데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당 재난대책특위 부위원장인 정유섭 의원, 김승희·신보라·성일종 의원이 참석했다.

​앞서 지난달 21일 오후 3시 53분쯤 제천시 하소동 노블휘트니스스파에서 화재가 발생해 모두 29명이 숨지고 39명이 다쳤다.
 
제천=정봉길 기자 jb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