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우리가족 지키는 교통 기초질서
대전시 사업용 車 주차공간 확보·소방도로 개선 등 정책 마련

우리나라는 선진국들이 수백년간에 걸쳐 이뤄낸 산업화와 민주화를 불과 수십년만에 달성했거나 근접했다.
자부심을 가질 만한 놀라운 기적이지만 안타깝게도 시민 의식은 아직 선진화 됐다고 보기 어렵다. 시민 의식 개선은 경제발전 등과는 다른 질감을 갖기 때문이다. 보다 긴 시간이 요구된다는 말이다. 더구나 국가 주도로도, 특정 리더십으로도 숙성을 단축시킬 수 없다. 이에 본보는 2018년 새해 벽두 성숙한 시민의식 조성하기 위한 방안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진단해 본다. 편집자

<글 싣는 순서>
상. 기초질서 지키자(교통 질서)<1월 2일자 기사보기>
중. 도시청결 하게 만들기<1월 3일자 기사보기>
하. 함께 만드는 대전시

 

우리사회에 ‘나하나 쯤이야’하는 안일한 생각이 팽배하다. 일각에서는 공익을 위해 감시 또는 보다 강력한 제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말한다. 이기적인 발상을 눅일 수 있는 방법은 제재가 아니라면 ‘나부터’라는 양심을 찾는 길 밖에 없다. 밖으로부터의 변화보다는 나 자신의 변화가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 민·관이 나서야 할 타이밍이다. 대전시가 시민들의 기초질서를 지키기를 위해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나선 이유다. 

시는 시민들과 함께 기초질서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 실시한다는 구상이다. 먼저 '교통 기초질서 지키기' 환경 조성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안전펜스와 중앙분리대를 확대 설치하고 사업용 차량 주차공간 확보를 지원할 예정이며 소방도로 골든타임 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기초질서 확립을 위한 분위기 확산을 위해 시·구 공무원들과 경찰이 함께 주차문화 청소년 체험단을 운영하고 유관기관들과 합동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시내버스 타기 좋은 환경조성으로 대중교통이용률을 제고하고 주차공유와 환경개선 마을공동체 사업 등 시민참여를 통한 주차난도 해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시 관계자는 "제천 화재사고 등을 계기로 기초질서에 대한 자성과 관심 고조, 교통질서 창출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시민참여 분위기 확산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일상의 작은 규범 준수가 나를 지키고, 사회 전체를 존립시키는 근간임을 일깨우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대중교통의 날, 교통문화운동 ‘먼저가슈’, 환경의 날, 세계 물의 날, 세계지구의 날 등 다양한 행사와 연계해 일회성·단발성 캠페인에서 벗어나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자생단체, 시민단체까지 확대시켜 나간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사회에서 지켜야 할 사회 규범의 가치를 적극 홍보해 기본이 바로 선 시민의식을 고취시키겠다”며 “일회성·단발성 캠페인에서 벗어나 주요정책 및 행사와 연계, 부서별 특성에 맞게 연중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끝>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