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시험은 공채 분야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행정 등을 채용하는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서 폐지된 사무관리 분야에 대해서도 아직은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직에서 먼저 사무관리에 대한 가산점이 폐지된 만큼 소방직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염두해둬야 할 듯 합니다. 또 소방공무원은 일반 공무원채용시험과 같은 취업지원대상자나 의사상자 등에게 과목별 만점의 5%에서 10%까지 높은 높은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가산특전 대상자 및 가산점 비율표

단, 취업지원 대상자 가점을 받아 시험에 합격하는 사람은 분야별로 선발예정인원의 3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로 선발합니다.

가산점은 공개경쟁채용에서만 적용되며 필기시험의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해 각 과목별 득점에 그 시험 만점의 일정 비율(1~5%)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

가산자격증과 가산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산자격증 및 가산비율

가산점은 자격증과 사무관리의 2개 분야로 나눠 가점합니다.단, 각 분야별로 유리한 것 하나에 대해서만 가점하며 자격증, 즉 면허증가점과 사무관리 가점은 합산해 5%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가산점은 필기시험 시행전일까지 요건이 갖춰줘야 합니다. 원서접수 시 자격증의 종류 및 자격번호(보훈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무관리분야 중 컴퓨터활용능력 1급은 특히 소방공무원준비생들이 힘들어 하는 자격증이나 취득시 3%라는 높은 가산점이 부여도 많은 준비생들이 미리 준비하기도 합니다. 가산점 중 컴퓨터활용능력과 제1종 대형운전면허는 가장 많이들 준비하는 분야입니다.

대전소방공무원학원 대전한국공무원학원 부원장 김도연.

만약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1종 대형면허를 가지고 있을 경우 4%의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소방공무원 가산적용이 되는 세부내역은 소방공무원시험 공고문의 참조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편에선 합격생들의 공부방법 등 합격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