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영화 1987 관람…극장에서 허리 숙여 인사한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이 영화 1987을 관람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오전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서울 용산 CGV를 방문해 고 박종철 씨 고문치사 사건을 다룬 영화 '1987'을 관람했다.

문 대통령의 방문 사실을 모르고 있던 관객들은 문 대통령이 상영관에 들어서자 환호성을 지르면서 앞다퉈 스마트폰을 꺼내 대통령의 모습을 담았다.

자리에 앉아 영화 상영을 기다리던 문 대통령은 어느 관객이 "대통령님 사랑해요"라고 외치자 자리에서 일어나 허리를 숙여 인사하고 관객들에게 다시 한 번 손을 흔들어 보였다.

배우들과 함께 인사차 무대에 오른 문 대통령은 "영화를 보는 내내 울면서 아주 뭉클한 마음으로 봤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함께 힘을 모을 때, 연희(영화 속 등장인물)도 참가할 때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영화가 보여주는 것 같다"고 말하고 장 감독의 등을 두드려주면서 "정말 좋은 영화를 만들어주셨다"고 말했다.

이날 영화 관람에는 박종철 씨 고문치사 사건과 관련한 인사들도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박종부 씨 외에도 6·10 민주화운동 당시 연세대 총학생회장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 한재동 씨, 최환 전 검사 등이 그들이다.

문 대통령은 영화를 관람하기 전 상영관 옆에 마련된 별도의 공간에서 이들과 20분가량 비공개로 간담회를 했다.

문 대통령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가 컸을 텐데 6월 항쟁, 박종철 열사와 관련한 영화를 만들고 이에 흔쾌히 참여해 준 배우들을 만나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영화 관람을 마치고 문 대통령은 근처 식당으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식당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 관련 예술인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이야기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블랙리스트가 만들어진 이유는 그만큼 문화의 힘이 크기 때문일 텐데 지난 촛불집회 때도 문화가 결합해 큰 시너지를 발휘했다"며 "앞으로도 문화예술인들이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 영화 1987 관람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보수가 1987영화를 보지않고 거부한다는것은 귿 민주주의 회복을 원치 않는다것 증명이다.", 

"그런데 1987 영화가 망했어요.그리고 대통령이 보자마자 관객수 하락에 예매율은 이젠 거의 찾아볼수도 없네요.그리고 우리나라 대통령이면 영화보러 다닐시간에 제천화제 문제점 점검하고 유가족 찾아뵙고 가계부채 부동산투기 기본료폐지 신경써야 하는거 아닌가요? 영화는 대통령안해도 충분히 보잔어요? 자기가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각하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국민의 대통령 역시 보기 좋습니다.이시대에 꼭 봐야하는 영화인 1987...박종철 이한열 열사는 언론에 언급이라도 된거지만 수없이 남영동에서 죽어나가 화장되어버려진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있었을지....안타깝네요... 박정희... 전두환.. 그리고 그 이전의 이승만까지... 제대로된 대통령이 아닌 사리사욕만을 추구하는 북측 돼지같은것들이 남한에도 있었네요" 등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