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민원이 다수 제기된 약국의 휴일가산제에 대해 ‘개선권고’ 조치를 내리며 홍보 강화의 필요성을 밝혔지만 막상 현장에선 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모양이다. 약국과 함께 휴일 진료비를 가산해 받는 의료기관에서조차 홍보 포스터는 물론 제도를 안내해주는 사람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최근 국민권익위 온라인 홈페이지엔 약국을 이용한 환자들의 민원이 잇따랐다. 휴일과 야간에 환자가 약국에서 조제하면 약값의 30%가 가산되지만 이를 몰랐던 환자들이 불만을 표출한 거다. 권익위는 지난 4일 약국 조제료가 평시에 비해 가산되는 사실을 국민에게 상시 홍보할 것을 관계기관에 권고했다.

그러나 권익위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개선을 위한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있다. 약국은 물론 휴일진료가산제를 도입해 시행 중인 병·의원 등도 마찬가지다. 병·의원들은 제도 시행 후 이미 여러 해가 지났기 때문에 휴일 진료비가 가산된다는 정보를 내원객들이 상당수 알고 있고 관련 문의가 있으면 꾸준한 안내를 통해 홍보해왔다는 입장이다. 지역 의료계 관계자는 “제도 시행 초기에 이런 부분에 있어 홍보를 계속했고 지금은 어느 정도 정착됐다고 본다. 특히 지금도 공휴일 등 휴일의 경우 상세한 내역까지는 아니어도 관련 내용은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내원객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의료기관을 자주 찾는다면 별로 문제될 것도 없겠지만 아파도 의료기관을 잘 찾지 않는 이들은 이런 부분에 대한 안내가 없으면 가산금제도 정보를 얻기 어려운 탓이다. 시행 후 시간이 많이 지났고 관련 제도가 어느 정도 정착됐다고 하더라도 혹시 모를 누군가를 위해선 꾸준한 안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거다.

얼마 전 주말 진료를 보고서야 휴일가산금제도를 알게 됐다는 직장인 김 모(34) 씨는 “자세하게 금액을 계산해보지 않았으면 모를 뻔했다. 시행된 지 조금 오래됐더라도 나처럼 자세히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뒤따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