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박선자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대전·세종·충남에 내려진 한파주의보가 한파경보로 격상된다구요?

▲오늘 충남 청양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20.3도를 기록하는 등 한파의 기세가 매서운데요.

대전지방기상청은 밤 10시를 기해 대전과 세종, 그리고 천안·공주·논산·금산·부여·청양·계룡 등 충남 7개 시·군 한파주의보를 올 겨울 들어 처음으로 한파경보로 격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계룡 영하 18도, 세종과 천안 영하 16도, 논산 영하 15도 등으로 예보됐는데요.

행정안전부는 한파경보에 따른 긴급 재난문자를 통해 노약자 외출 자제와 동파 방지, 화재 예방을 당부했습니다.

2-더불어민주당의 대전시장 후보로 꼽혀온 박범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죠?

▲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이자 최고위원, 대전시당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적폐청산을 위한 제도와 시스템 개선에 집중하겠다며 시장 불출마 의사를 밝혔습니다.

박 의원은 오늘 자신의 SNS에 '고민을 끝내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지금 하던 일을 멈추고 새롭게 무언가를 한다는 것에 많은 부담이 따른다며, 새로운 도전에 응답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촛불국민의 적폐청산에 대한 열망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국회에 남아 국민의 명령을 따르겠다고 했습니다.

여야 시장 후보군에 대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위를 달려온 박 의원의 전격적인 불출마 선언으로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질 가능성이 있었던 서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무산됐는데요. 박 의원의 시장 출마를 전제로 보궐선거를 준비해온 여야 정치인들의 행보에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3-대전지역 도서업계가 대전시의 독서포인트제 시행에 반발하고 있다구요?

▲대전시는 올해부터 공공도서관에서 책을 대여하는 시민에 대해 권당 50원을 포인트로 적립해주고, 일정량의 포인트가 쌓이면 지역 서점에서 책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포인트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전서점인협회 회원들은 오늘 대전시청을 찾아 제도 도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대전시가 시민의 독서 활성화를 내세워 포인트제도를 도입하면서 제도 운용을 위한 재원을 업계에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입했습니다.

또 포인트가 기존 할인 정책과 중복 적용되지 않고, 도서 정가의 최대 10%만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해 현행 할인제도와 별반 다르지 않다며,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는데요.

이 같은 문제점으로 독서포인트제 참여율은 50%대에 불과하고, 참여 의사를 밝혔다가 불참으로 돌아선 서점들이 늘고 있다며 협회 측은 제도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4-일제강점기 강제노역, 위안부 문제에 연관된 '사죄비'를 '위령비'로 둔갑시킨 일본인에 대한 선고 재판이 오늘 열렸죠?

▲대전지법 천안지원은 지난해 3월 천안 국립망향의동산 내 사죄비 위에 위령비라고 쓰인 석판을 덧대는 방식으로 비석을 훼손한 일본인 A(69) 씨에 대해 징역 6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훼손된 사죄비는 태평양전쟁에서 조선인을 강제노역시키고 위안부 동원 임무를 맡았던 일본인 요시다 씨가 1983년 참회의 뜻으로 세운 것인데요.

A씨 측은 사죄비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명확하지 않아 공용물건 손상죄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세 차례나 사전답사를 하는 등 범행을 치밀하게 준비한 A 씨의 죄질은 불량하지만, 고령이고 자진 입국해 수사를 받은 점을 양형에 참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5-올해 대전지역 초등학교 입학대상자 중 20명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구요?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초등학교 예비소집 대상자 1만 5180명 중 지난 4일 예비소집에 불참한 아동은 약 8%인 1177명에 달했는데요.

이 가운데 현재까지 20명의 아동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대전에선 예비소집에 응하지 않은 아동 중 1명의 소재가 끝내 파악되지 않아 경찰이 실종 아동의 아버지를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로 구속한 사례가 있어, 교육청과 경찰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