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청년 정책 패러다임 전환…맞춤형 자립지원으로 실효성 담보

대전시가 대전청년의 삶 전반을 응원하고 희망을 싹틔우기 위한 정책 추진을 본격화 한다. 기존 취·창업 중심 정책에서 벗어나 청년의 일(Work)과 생활(Life)의 밸런스(Balance)를 맞추는 ‘워라밸’ 정책 패러다임을 설정해 사업을 추진하는 게 주된 골자다.

시는 역대 최고 수준의 청년 실업율(전국)과 주거 빈곤 및 생활고 해결을 위해 ‘청년의’, ‘청년에 의한’, ‘청년을 위한’ 맞춤형 자립 지원정책을 펼친다. 청년과의 소통 공감을 이루기 위해 일자리, 놀자리 설자리 3대 분야 46개 사업에 314억 원을 투입한다. 일자리 마련을 위해 청년취업희망카드와 청년희망통장 등 21개 사업에 지난해보다 9억 원이 증액된 246억 원을 편성했으며 설자리 마련을 위해 청춘터전, 청년희망장학금, 청년둥지 등 15개 사업에 59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놀자리 마련을 위해 청년커뮤니티 지원, 청년학교 운영 등 10개 사업에 8억 원도 투입한다.

시는 청년취업희망카드와 주택임차보증금 지원 등 일부 사업의 경우 당초 목표 대비 추진 실적이 다소 미흡한 사업을 보완하기 위해 청년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 체감도를 올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청년취업희망카드의 경우 만족도가 74.9%로 높게 나타났지만 증빙서류 제출에 대한 불편함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에 따라 증빙서류 제출을 4건에서 2건으로 줄이고 대학생에서 취업자에 이르는 청년 생애주기별 맞춤형 자립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등 정책에 대한 청년의 참여와 효과성을 제고한다는 구상이다. 정책 설계단계부터 청년의 실질적인 참여를 보장한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시는 대학생에겐 학자금 이자 지원과 청년희망장학금을 지원하고 취업준비생에게는 청년취업희망카드와 학자금 신용회복 지원을, 지역 취업자에게는 청년희망통장과 주택임창보증금 등을 지원한다.

청년이 원하는 사업을 위한 연구공모도 진행한다. 일자리와 주거 등 6개팀을 선정해 팀별로 4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 청년의 시각에서 청년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청년 스스로가 해결책을 찾도록 한다.

이밖에도 청년간 소통 강화를 위해 30개 커뮤니티를 선정, 최대 100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하고 커뮤니티간 네트워크를 촉진시킬 계획이다.

김용두 시 청년정책담당관은 “지난해 주택임차보증금지원사업 등 일부 사업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며 “청년의 수요, 성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청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올해는 보다 완벽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청넷 활동 지원 등 자발적인 청년 활동과 청년의 정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도 강화할 것”이라며 “청년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속에서 청년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