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성 전 둔산여고 교장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인 1980년대에는 모든 면에서 지금과 비교되지 않게 열악했다. 아주 특별한 사람만이 자가용을 가지고 있었고 대부분 난방으로 연탄을 사용했으며 부유한 집 가운데 소수가 기름보일러를 이용했던 시절이다. 그래도 사회적으로는 자유와 민주 사회를 갈망하는 마음으로 하나가 돼 노력하던 시절이었다. 그리고 그 시절의 자살률을 보면 10만 명당 7~8명이었다. 그런데 모든 것이 풍요롭고 편리한 최근의 자살률을 보면 10만 명당 25.6명(2016년 통계)이다. 3배가 넘는 수치이다. 이는 OECD 국가 중 불명예스럽게 1위다. 2위는 일본이다. 이 두 나라는 2차세계대전 이후 독일과 함께 가장 국가성장이 획기적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나라들임은 분명하다. 경제적으로 발전한다는 것은 인간에게 편리함을 더 많이 제공함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자살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2011년에 가장 높고 그 이후로는 답보상태임)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경제발전은 다양한 사회구조를 만들고 이는 직업의 다양화와 동 직종 경쟁을 심화시킨다. 그리고 보다 더 많은 부를 창출하기 위해 노동을 경제가치 기준에서 성과 위주로 운영하면서 인간을 이익 창출의 도구로 이용하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그 결과로 인간은 인간성을 상실하고 실적 위주의 환경 속에서 허덕이기 시작했다. 생산성 향상이라는 경쟁으로 인간적인 대화가 단절됐다. 사람들은 각자 고립된 생활에서 삶의 목적과 가치를 상실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지막 수단으로 스스로 자포자기적인 생각으로 자살을 택한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더 큰 재앙이 올 수 있다고 본다. 우리 사회는 그 해결방안을 함께 찾으려 노력해야만 한다.

먼저 경제가치 창출에 대한 개념의 변화가 필요하다. 즉, 경제활동에 전제돼야할 덕목이 인간성 회복이다. 즉, 성과 위주보다는 인간중심 경영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지금처럼 국민이 공감도 할 수 없는 최저임금제도 같은 방법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닌 것 같다. 이는 지나치게 성급하게 서두르는 폐단에서 온 것 같다. 좀 더 오랜 시간을 두고 모든 사람들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할 것 같다. 역대 우리나라 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재임하는 기간 동안 이런 일들을 해냈다는 소리를 너무 듣고 싶어 하는 것 같다. 국가 정책은 정부가 바뀌어도 계속 지속되는 정책이 좋은 정책이라고 본다. 바꾸면 바꿀수록 새로운 문제점이 더 부각되게 된다. 그 대표적인 예가 교육부의 대학입시 정책이다. 누구도 한국의 초·중·고 교육이 성공적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 새 정부가 입각할 때마다 입시정책은 바뀌었다. 어느 정부도 입시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본다. 우리 교육제도는 바꾸는 것보다 꾸준히 문제점을 수정보완하면서 좀 더 알맞게 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교육은 성격상 개혁보다는 점진적 개선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최근 SNS에서 보면 대한민국은 이념의 극한대립으로 보기 싫은 추한 나라이다. 또한 그 국민은 불행하다. 사회의 지도자 입장에 있는 사람들도 자기 견해와 다른 판결이 나오면 법원을 상대로 보통사람들이 생각할 수도 없는 저급한 말로써 자기얼굴에 스스로 오물을 뒤집어쓰는 바보 같은 일을 서슴지 않는 나라다. 또 자기 견해와 같은 판결이 나오면 경박한 수준의 언사를 써가며 칭찬과 격려를 하고 있다. 법원 판결에 대해 지나치게 일희일비하는 모습이 우리 사회를 불안하게 만든다. 사회의 지도자는 사회를 이끌어갈 책임을 통감해야할 것 같다. 내 기분 중심으로 말할 것이 아니라 상대에 대한 존중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일 필요가 있다. 시정잡배만도 못한 수준의 언사는 정말 사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국민들의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과 수시로 바뀌는 정책보다는 이전의 정책을 수정·보완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해보기를 바란다. 전의 것은 모두 나쁘다는 생각은 버렸으면 한다. 그리고 사회현상과 법의 존엄성에 대한 기본 예의를 표하는 우리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