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사실상 제7회 전국동시선거의 막이 올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13 지방선거 D-120일인 13일 17개 시·도 선관위별로 예비후보 등록을 개시,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들은 공식 선거사무소를 개소하고 현수막을 내거는 등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관련기사 4면

충청권에선 대전시장 예비후보로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 자유한국당 박태우 한국외대 초빙교수, 바른미래당 남충희 대전시당 위원장 등이 등록했다. 충남지사 예비후보로는 민주당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과 복기왕 전 아산시장, 바른미래당 김용필 충남도의원(예산1), 충북지사 예비후보로는 한국당 박경국 청주 청원당협위원장 등이 각각 등록을 마쳤다.

이와 함께 대전시교육감 예비후보로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로 송명석 세종교육연구소장, 정원희 세종미래교육연구소장, 최태호 중부대 교수, 충남도교육감 예비후보로 명노희 전 충남도의원, 충북도교육감 예비후보로 심의보 충청대 교수,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처럼 예비후보 신분이 된 출마 예정자들이 선거운동에 들어가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충청권 4개 시·도 광역단체장직을 ‘수성’, ‘탈환’ 하기 위한 여야의 전쟁도 불이 붙었다. 4년 전 민선 6기 지방선거에서 제1야당으로서 대전·세종·충남·충북의 광역단체장을 독식했던 민주당은 이제 집권여당이 돼 자리를 지켜야 할 입장이고, 촛불의 힘에 밀려 지난해 정권을 빼앗긴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열세 속에서 고토(故土) 회복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대전은 권선택 전 시장이 지난해 11월 대법원 선고(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시장직을 상실했고, 충남은 안희정 지사가 3선 도전에 나서지 않음에 따라 두 지역은 무주공산인 채 새로운 수장을 뽑게 돼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아울러 원내 제3당(30석)으로 13일 공식 출범한 바른미래당(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싱당), 민주평화당(옛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정의당 등도 거대 양당에 비판적 자세를 견지하면서 충청권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위해 부심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바른미래당은 호남과 서울, 민평당은 호남에 당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6·13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여 만에 치러져 중간평가의 성격을 띠고 있는 데다 향후 국정 운영의 주도권 쟁탈전 무대라는 정치적 의미도 내포하고 있어 과거 어느 때보다 여야가 사활을 거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정부의 독주에 제동을 걸고 대안세력으로의 존재감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 명운을 걸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