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경찰서 성정지구대 순경 김정섭

 

매번 돌아오는 연말연시마다 송년회, 신년회 등 많은 사람들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술자리를 가지고 있다.
술자리가 많아지는 만큼 음주 후 한번쯤은 운전대를 잡아도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태도를 갖고 운전대를 잡는 운전자들도 이 시기에는 음주운전 사고 등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출근길 전 날 과음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잠을 자고 일어났으니 운전해도 상관이 없다는 듯 운전을 하여 출근을 하는 운전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으나 이 또한 음주운전과 같은 숙취운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숙취운전이란 술에 취한 뒤 수면에서 깬 후 전날의 취기가 아직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게 된다면 술은 깼다고 할지언정 몸은 아직 알코올을 떨쳐내지 못한 상태이기에 음주상태이다.

숙취운전을 예방할 수 있는 소요시간에 대한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사람의 신체적인 체질이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조금의 차이는 날 수 있지만 통상 2홉 소주 1병을 마셨을 경우 최소 6시간(혈중알코올농도 0.047%) 잠을 자고 일어나야하고, 최대 10시간이(혈중알코올농도 0%) 지나야 하며 소주 2병은 최소 15시간에서 최대 19시간 정도 잠을 자고 일어나야 숙취가 완전히 해소 된다고 한다.

이렇듯 숙취운전은 음주운전과 같은 맥락이기 때문에 돌발 상황에 대한 반응이 느리고 판단력을 저하시키는 등 교통사고를 야기할 수 있고 이를 예방하고자 아침 출근길 경찰관의 음주운전 단속은 숙취 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숙취운전 또한 단속이 된다면 음주운전과 마찬가지로 혈중알코올농도 0.05~0.1% 미만은 6개월 이하 징역 및 300만 원 이하의 벌금형, 0.1~0.2% 미만은 6개월~1년 이하의 징역 및 300만~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 음주측정을 거부할 경우 음주운전 3회 이상 적발된 상습범과 동일하게 1~3년 이하 징역 및 500만~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위와 같이 숙취운전도 엄연한 음주운전으로 음주측정 시 혈중알코올농도가 단속 수치에 해당한다면 벌금형 이상의 형사처분과 면허정지 또는 취소의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숙취운전은 교통사고 및 음주단속을 통한 처벌은 음주운전과 똑같이 처벌을 받는다는 것을 명심하고 아침 또는 이른 낮에 운전을 해야 한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행동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기분 좋게 마신 술이 자신과 타인, 더 나아가 내 가족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운전대를 잡으며 생각하는 ‘설마’의 유혹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천안서북경찰서 성정지구대 순경 김정섭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