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희망카드’ 지원대상 확대

대전 청년취업희망카드 운용방식이 대폭 개선된다. 대전 청년희망카드는 서울·경기에 이어 비수도권 최대 규모(2017년 3672명, 24억 원 지원)로 시행됐지만 맞춤형 홍보 부족으로 목표(6000명) 대비 신청(4715명)이 적었고 신청절차와 사용에 대한 불편, 부정사용자 발생 등 개선의 여지가 발견됐다.

시는 우선 청년취업희망카드 지원 대상을 미취업자 및 대학졸업예정자(졸업 1학기 이하, 휴학생 제외)에서 미취업자 및 대학졸업 1년 이하의 재학생 또는 휴학생으로 확대한다. 또 청년 수요에 맞는 신청방법을 도입하고 절차도 간소화 한다.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은 청년의 특성을 고려해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신청 전 본인의 자격 해당 여부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사전 자격 진단 시스템’도 구축한다. 신청 시 일부 자격 증빙자료에 대한 제출을 면제해 신청자의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증빙자료는 시가 자체적으로 확인한다.

시는 이와 함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해 부정수급자에 대한 감시도 강화한다. 지원사업 스케쥴도 명확하게 설정했다. 신청 모집은 3월부터 매월 10일까지 상시로 이뤄지고 매월 11∼20일까 서류심사와 면접, 매월 20∼25일 당월 대상자 선정을 거쳐 매월 말일 카드를 발급한다. 김용두 시 청년정책담당관은 “청년 수요자와 워킹그룹을 형성해 사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맞춤형 해결책을 도출해 냈다”며 “청년구직자가 제도 활용에 불편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가겠다. 홍보 강화와 성과분석 정례화를 통해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년취업희망카드는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학원수강료·교재구입·시험응시료·교통비·식사비 등)을 6개월간 매월 30만 원씩 최대 180만 원을 지원한다. 카드는 하나은행에서 체크카드로 발급된다.

이기준 기자 lk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