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가뭄이 심각하다. 올 겨울 들어 비와 눈이 오는 날은 드물고 건조특보가 내려지는 날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러다가 최악의 봄 가뭄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국가차원의 선제적인 대응을 서둘러 줄 것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겨울가뭄은 전국적인 현상이다. 올 2월 전국 강수량은 2.1㎜로 평년(최근 30년 평균 18.7㎜) 대비 11.1%에 불과하다. 22일 밤부터 23일 오전까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중부지방 곳곳에 눈 또는 비가 예보돼 있지만 예상 강수량은 5㎜ 미만이다. 전국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건조특보를 해제시킬 만큼도 되지 않는다. 

가뭄은 강원도 동해안 쪽이 특히 심하다. 속초시의 경우 주취수장인 쌍천의 취수량이 공급량보다 낮아져 6일부터 제한급수를 시작했고 20일부터는 25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격일제 급수에 들어간 상태다. 

동해안 쪽보다는 심하지는 않지만 상습적으로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충남 서북부지역의 가뭄도 심상치 않다. 충남 서부권 8개 시·군의 생활 및 공업용수원인 보령댐의 저수율은 이미 30% 아래로 내려가 20%대도 위협하고 있다. 이대로 간다면 또 다시 극심한 봄 가뭄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같이 한반도가 겨울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것은 지구 온난화와 무관하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올겨울 한반도 북쪽에 위치한 차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이 영향을 미치면서 강수량이 유독 적은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앞으로의 기상예보도 좋지 않다. 23일 오전까지 찔끔 내리는 강수량 이후에는 당분간 눈이나 비 소식이 없어 겨울 가뭄은 기약 없이 계속될 것이라는 예보다. 그야말로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가뭄 등 기상이변에는 선제적인 대응이 중요하다. 우리 속담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말이 있듯이 일이 벌어진 뒤 대책을 마련하면 늦는다. 미리부터 철저한 대비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 

현재 각 지방자치단체 별로 상황에 따라 대책에 나서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적은 재정으로 한계가 있고 근본적인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가 나서서 국가차원의 종합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적어도 국무총리가 중심이 되는 컨트롤 타워를 만들고 체계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산불예방에 특별히 신경을 쓰고 최악의 봄 가뭄에 대비한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주민 생활과 직결된 긴급한 사안들을 중심으로 챙기는 한편 장기대책으로 계획해놓은 가뭄해소와 관련한 대형사업들도 조기에 시행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