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숙 대전공고 교사

 

“선생님, 말하고 듣는 데 불편하지 않으면 됐지, 이런 재미없는 글을 도대체 왜 읽는 거예요?” 국어 과목을 가르치면서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국어 수업 무용론에 대한 주장이었다. 내 나라 말과 글이니까 잘 부릴 줄 알아야 하는 당연한 일이 학생들에게는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에 충격받았다. 

처음 해외여행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으레 여행자의 일상생활을 위한 '생활 외국어' 정도는 익혀야 한다고 생각하지, 그 나라 말로 쓰인 소설 한 권, 에세이 한 권 읽으며 여행을 준비하지는 않을 것이다. 외국인도 한국에서 ‘생활 국어'를 구사할 정도면 정착해서 살 수 있다.

우리 학생들은 여행자로 또는 외국인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생활’ 국어를 넘어서는 ‘교양 국어', 즉 제 나라 말로 적힌 글 한 편, 책 한 권 제대로 읽고 사유할 수 있는 수준의 문해력과 언어 구사력을 갖추어야 한다. 모국어 사용 수준은 사고와 의식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한국인의 지적 정체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사용 수준을 넘어서는 언어사용 경험과 능력이 절실하다. 학생들이 접하는 정보들을 분별할 수 있도록 좋은 글과 책을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한 편을 읽더라도 소중히 읽고 제대로 읽어 자기 안에 녹여내고 걸러낼 줄 알아야 한다. 적당한 양의 좋은 음식은 살찌지 않게 하면서 건강을 지켜주듯 적은 양이어도 제대로 된 글을 읽다 보면 정서가 건강해지고 지적으로 성장한다. 청소년기 지적 정체성 형성에 이만큼 좋은 것은 없다. 

교과서에 소개된 시 한 편, 묵직한 가르침을 이야기에 빗대어 전해주는 고전수필 한 편, 곱게 정성들여 옮겨 적게 한다. 베껴 쓰기는 글을 천천히, 진지하게 대하게 해 주고 제대로 옮겨 적으려면 큰 수고를 들여야 한다. 긴 글 읽기가 버거운 학생들은 이 활동을 통해 나름 성취감을 얻는다. 흥미위주의 독서에 치중한 학생들은 ‘작은책’을 만들어 매시간 읽은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며 제대로 읽도록 한다. 책을 다 읽고 ‘작은책’이 완성되면 이를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학생의 언어로 재생산하여 한 편의 글로 작성하게 한다. 긴 글이 일목요연하게 파악되는 경험을 한다. 성장하려는 사람만이 책을 찾는다고 한다면, 책을 찾아야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면 분명 아이들은 성장했다. 

‘독서력’이라는 말이 있다. 책읽기가 능력이 되려면 독서를 꾸준히 하며 독서로 성장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뜻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정규 수업시간으로 들어온다. 독서를 통한 성장 경험을 교육하는 일은 분명 힘든 일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힘겹게 달려온 선생님들의 실천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아이들은 ‘교양 있는 생활인’으로, ‘책 읽는 인간’으로, ‘호모 부커스’로 성장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