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명 대표자 구성완료, 3월 첫 회의
고령자 전환 고민빠진 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이 파견·용역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돌입했다. 지난해 말 기간제 근로자(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대상자 확정 후속이다. 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정규직전환협의기구’를 구성, 파견·용역근로자를 대변하는 근로자대표를 선발했다.

정규직전환협의기구는 파견·용역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절차를 논의하는 기구다. 지난해 기간제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맡았던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와는 다르다. 협의기구의 구성원은 20명으로 확정됐다. 시교육청은 대표단을 15명으로 구성할 예정이었지만 근로자들이 대표단 추가를 요청, 5명이 늘었다.

협의기구는 근로자대표 10명(당직대표 3명, 청소 3명, 사감 1명, 기타 1명, 교육공무직 노조추천대표 1명, 일반직 노조추천대표 1명)과 지방노동위원회 소속위원 3명, 기관대표 7명(위원장 시교육청 행정국장)으로 꾸려졌다.

시교육청은 오는 13일~15일 첫 번째 설명회를 개최, 구성원 20명을 대표자로 위촉한 뒤 오는 8월 30일까지 결과를 내야하는 만큼 협의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정년 설정’을 두고 목하 고심 중이다. 파견·용역근로자 대부분이 60세 이상으로 고령자를 정규직 전환한다는 부분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년이 1년 연장되더라도 인건비, 퇴직금 등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은 정년을 60세로 하고, 정년을 넘어서면 고용안정이라는 정부의 기조에 맞춰 고기간제 근로자로 고용하겠다는 방침이지만, 근로자대표들은 종신계약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아 협의과정에서의 갈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정년 연장은 시교육청으로서도 너무 부담으로 작용해 요구를 모두 받아주긴 힘들다”고 우려했다. 이어 “시교육청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인 만큼 근로자대표들도 한 발 물러서 준다면 양 측이 만족할 수 있는 협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