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대한청소년개척단원의 명예회복과 피해보상, 책임자 처벌을 서둘러야 한다.

그들은 지난 1961년 5·16쿠데타를 성공한 군사정권에 의해 억울하게 인권을 침해당한 피해자들이기 때문이다. 당시 군사정권은 사회명랑화 사업을 추진하면서 선량한 국민들까지 거리의 부랑아로 잡아들여 가둬놓고 폐 염전을 농토로 바꾸는 강제노역을 시켰다는 생생한 증언이 있다.

그곳은 바로 서산시 인지면 모월3리다. 서산지역 주민들은 아직도 그곳을 개척단이라고도 부른다. 억울하게 끌려온 단원들 중에는 고된 작업과 모진 학대로 안타깝게 희생된 분들도 많다. 서산 희망공원에 묻힌 무연총 119기가 그들이다.

생존자들의 유일한 희망은 농토를 무상으로 나누어준다는 군사정권의 약속이었다. 그러나 이 약속 또한 이뤄지지 않았다. 그들은 국가를 상대로 소송도 제기했지만 현행법으론 달리 방법이 없어 패소하는 등 무상분배의 꿈은 접고 말았다.

현재는 폐 염전을 농토를 바꾼 개간비 보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근거를 찾기 어려워 쉽지 않은 싸움만 계속하고 있다. 이로부터 20년이 지난 1980년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신군부도 똑 같은 역사적 반인륜범죄를 저질렀다.

바로 삼청교육대다. 그 당시에도 선량한 많은 국민들이 끌려가 모진 훈련과 학대로 목숨을 잃었다. 이에 대해서는 그 후에 들어선 정부가 피해를 보상한바 있다. 정부가 서산개척단원의 명예회복과 피해보상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정부는 지난 정부의 잘못에 대한 공식사과와 피해자에 대한 합당한 피해보상을 서둘러야 한다.

가해자에 대한 처벌은 물론이다.

서산시도 피해 당사자들을 돕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완섭 시장은 지난 8일 현지에 살고 있는 개척단원 대표와 당시 상황을 목격한 인근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며 그 당시의 상황을 청취했다. 또 이 시장은 희생자들이 매장된 희망공원도 둘러보고 추모비를 세워 개척단원들의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현재 마을에 살고 있는 개척단원은 10여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는 이들의 살아 있는 증언을 역사의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그들의 증언은 군사정권이 어떻게 국민을 탄압하였고 얼마나 가혹하게 국민의 인권을 침해했는지 밝히는 역사적 자료로서 충분하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는 역사바로세우기로 책임자 처벌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 당시 이 사업을 지휘했던 역사의 죄인들 중에는 아직도 떵떵거리며 호화롭게 살고 있는 인사도 있다. 가해자는 스스로 반성하고 역사적 죄인으로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기자는 정부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피해보상, 책임자처벌에 나서길 기대해 본다.

윤기창 서산 주재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