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시의회 원포인트 본회의에 쏠린 눈
정의당 김윤기 위원장 의결 촉구 농성 돌입

▲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이 12일 시의회 앞에서 기초의회 4인 선거구 확정을 촉구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대전시의회가 13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고 6·13 지방선거에 적용될 5개 구의회 선거구를 획정하는 가운데 과연 4인 선거구가 탄생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시의회는 이날 오후 2시 제236회 임시회를 열고 ‘대전 자치구의회 지역구의 명칭·구역 및 의원정수 조례 개정안’을 처리하는데, 시가 제출한 이번 개정안에는 5개 구의회 의원정수 63명(지역구 54명, 비례대표 9명)의 선거구 조정안(21→19개)이 담겨 있다.

주목을 끄는 대목은 동구와 중구가 각각 4개 선거구에서 3개 선거구로 줄어들면서 동구 가선거구(중앙동, 신인동, 효동, 홍도동, 삼성동, 산내동)와 중구 나선거구(목동, 중촌동, 용두동, 오류동, 태평1동, 태평2동)가 각각 4명의 구의원을 선출하는 선거구로 재편되는 데 있다.

지역 시민사회계와 정의당 등 군소정당들이 지방의회에 민심이 최대한 반영돼야 한다며 4인 선거구 신설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13일 본회의 통과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정의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은 12일 오후 3시부터 시의회 앞에서 이 같은 개정안의 의결을 촉구하며 24시간 농성에 돌입했다. 시당은 지난 6일 4인 선거구 의결 촉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매일 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해 왔다.

김 위원장은 “대전시 자치구의회선거구획정위원회가 중구와 동구에 4인 선거구를 1개씩 신설하는 획정안을 제출했는데, 서울·광주 등에서는 민주당의 반대에 부딪혀 4인 선거구 획정안이 후퇴하고 있다. 대전시의회가 어떤 결정 내릴지 지켜볼 것”이라며 “정치개혁을 바라는 촛불의 요구가 거대 정당에 막혀 좌초돼선 안 된다. 만약 4인 선거구 획정이 무산되다면 그 정치적 책임은 시의회 다수(전체 22석 중 16석)를 점하고 있는 민주당이 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