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지연 등 시민 우롱”

대전시의회가 20일 제7대 의회 마지막 임시회인 제23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의회가 제7대 의회 마지막 임시회에서 유성복터미널 건립사업 지연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롯데그룹을 규탄하고 나섰다.

대전시의회(의장 김경훈)는 20일 제23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김종천 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서구5)이 대표발의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관련 롯데그룹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롯데그룹은 유성복합터미널 3차 사업자 공모 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후 사업성을 핑계로 토지 대금을 낮추기 위해 대전도시공사와 협의를 진행하다가 협약 기일이 경과하자 후순위자인 지산디앤씨가 소송을 제기했고, 이에 재판을 핑계로 4년간 협약 내용을 이행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주관사인 KB증권이 사업 포기입장을 표명해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4차 사업자 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은 롯데를 참여 기업으로 제안해 협상을 벌였지만, 그룹 내부 문제를 이유로 본 계약 체결의 전제조건인 롯데 참여가 불발돼 본 계약 체결이 무산됐다”라고 비판했다.

시의회는 또 “롯데는 지난 2010년에도 중구 은행동 재개발지역에 롯데백화점을 신축 이전하겠다는 계획으로 5년간 주민들의 기대감만 높여 놓았다가 사업을 포기하는 등 대전시와 대전시민을 우롱했다”면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통해 의혹을 밝히고 조속한 사업 진행을 추진할 것을 촉구 결의한다”라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 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토해양부, 여야 정당 등에 발송할 계획이다.

한편, 시의회는 내달 3일까지 속개될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상수도 급수조례 개정안, 아이 돌봄 지원 조례안, 기업 유치 및 투자 촉진 조례 개정안 등 50여 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을 상대로 한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각종 사업이 시민을 위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