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이용객이 예매과정에서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28일부터 시범시행(약 2000개 노선)을 거쳐 6월말까지 전체 노선(약 7천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외버스 예매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선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외버스 예매는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버스연합회’)의 ‘버스타고(이비카드)’와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협회(이하 ‘터미널협회’)의 ‘시외버스모바일(스마트카드)’로 예매시스템(예매사이트, 모바일앱)이 이원화되어 별도로 운영됨에 따라, 하나의 예매시스템에서 모든 노선에 대한 운행정보 조회와 예매가 불가능했다.

또한 대부분 노선에서 지정좌석제가 시행되지 않아 표를 구입하고도 좌석이 없어 줄을 서서 대기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전자승차권이 도입되지 않아 인터넷·모바일에서 좌석을 예약하고도 매표창구에서 별도 발권 후 탑승해야 하는 등 낙후된 서비스에 대한 불만도 빈번하게 발생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이원화된 시외버스 예매시스템을 연계·호환하고 예매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양 예매시스템의 운영주체인 버스연합회, 터미널협회, 이비카드, 스마트카드 등이 참여하는 ‘시외버스 전산망 연계·호환 T/F’를 지난해 12월부터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번 시외버스 예매서비스 개선을 통하여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예매시스템의 이동 없이 예매 및 발권이 가능한 원스톱 예매서비스 ▲지정좌석제 및 전자승차권 확대 ▲분실승차권의 재발행 가능 등이다.

이번 시외버스 예매서비스 개선은 노선별 이용수요, 노선·터미널별 준비 상황 및 기술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28일부터 약 2천개 노선에 시범시행을 거쳐 6월말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시외버스 예매서비스 개선을 통하여 모든 시외버스 노선에 대하여 고속버스 수준의 예매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이를 통해 시외버스 이용객들의 불편이 해소되고 서비스 수준이 개선됨으로써 시외버스 이용률이 크게 늘어나는 등 지역간 대중교통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