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신임 금융감독원장 "저승사자는 오해, 이제 금감원의 식구"

김기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저승사자는 오해, 이제 금감원의 식구"라고 밝혔다.

김 원장은 2일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 후 기자실을 방문해 "규제 문제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제가 일방적인 규제 강화론자로 잘못 알려졌는데 저를 너무 한쪽 방향으로 몰지 말아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정무위 시절에도 자본시장과 관련해 중간에서 많은 규제를 풀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이 시민단체나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금융회사들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던 점에서 금융회사들의 규제가 강화될 것이란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과거 야당 의원으로 금융당국과 각을 세웠던 것을 의식해서인지 취임사 말미에는 "취임식에 앞서 금감원 배지를 달았는데, 앞으로 저는 외부인이 아닌 여러분의 식구라는 뜻"이라며 "저를 외부자가 아닌 식구로, 같이 일하는 동료로 생각해 달라. 여러분의 든든한 벗이자 방패이자 조력자가 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원장은 금감원이 금융위와 같을 수는 없다며 선을 그으며, 금감원의 권위와 위상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정책기관과 감독기관의 역할은 분명히 다르다"라며 "금융감독의 원칙이 정치적, 정책적 고려에 의해 왜곡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강성’이라는 세간의 평가를 의식한 듯 금감원 직원들에게 “저승사자라는 오해는 풀어 달라. 이제 금감원의 식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일방적인 규제 강화론자로 잘못 알려졌는데, 너무 한쪽 방향으로 몰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이 금융감독원에 부여해 주신 권한을 금융감독원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또 "금감원은 권위가 중요하지만 여러 논란에 휘말리면서 금감원을 향한 국민의 실망이 크고 금융시장에서도 권위가 바닥에 떨어졌다"며 "쓰리고 아프지만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에게 주어진 권한이 상당하고 발휘할 수 있는 재량의 범위도 넓다"며 "감독 당국으로서의 권위는 칼을 휘두르며 위엄만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일관된 일 처리를 통해 시장과 국민에게 신뢰받을 때 자연스럽게 뒤따라온다는 점을 인식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김 원장은 "그동안 금감원은 금융회사와 금융회사 건전성 유지를 우위에 둔 채, 금융소비자 보호에는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라며 "금융회사의 불건전한 영업행위로 금융소비자 피해가 빈발하고, 가계부채에 대해 약탈적 대출이라는 주장도 나온다"라고 말했다.

그는 "금감원 조직을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러한 비판적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우리는 이러한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장은 "금감원의 역할은 금융시장의 안정을 유지하고, 영업행위를 감독하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지향점을 분명히 하고 올곧게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이날 출근길에도 기자들과 만나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마음이 무겁다"면서 "금융당국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