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영 지사 권한대행 중심 행정력 재건 ‘절치부심’

안희정 전 지사의 성추문과 치욕스러운 자진사퇴 그리고 도청사 압수수색 등 초유의 ‘급변사태’를 겪은 충남도가 불과 한 달 만에 빠르게 안정을 되찾아 가고 있다. 도정을 책임지는 도지사의 궐위로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공직자 기강해이와 행정공백을 우려하던 목소리는 그새 수그러들었다. 광역행정의 공고한 ‘시스템’과 직업공무원 스스로에 대한 무한신뢰를 내세우며 수습에 나선 4700여 명 도 소속 공무원들이 안간힘을 쓴 억척스러운 결과다.

3일 만난 도의 한 간부공무원은 “언제까지 넋 놓고 있을 순 없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8년 동안 믿고 지낸 도백(道伯)의 ‘그 파문’ 이후 이제 괜찮으냐는 질문이 무색할 정도다. 이 공무원은 “210만 도민을 상대로 한 충남의 행정이 그리 호락호락하진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안 전 지사의 불미스러운 의혹이 불거졌을 때 당혹감을 넘어 배신감을 토로하던 인사다.

하위직 공무원들을 접촉해 봤다. 여전히 조심스러움이 전해진다. 한 공무원은 “길지 않은 시간에 정말 많은 일을 경험해 본 것 같다”면서도 “다행인 건 선배 공무원들이 무게중심을 잡아주고 이럴 때일수록 보란 듯이 잘해보자고 다독여줬다. 본래 하던 업무에 더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귀띔했다.

충남도공무원노조도 도정을 추스르는데 한몫했다. 노조는 지난달 5일 안 전 지사가 여비서 성폭행 의혹이 불거진 뒤 ‘개인신상’을 이유로 사임하자 남궁영 행정부지사를 지사권한대행으로 하는 비상체제에서 내부수습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김태신 노조위원장은 “직원들 스스로 우리가 흔들리면 전체 도정이 흔들린다는 마음가짐으로 위기를 헤쳐 나가고 있다”며 “직업공무원으로 오랜 내공을 지닌 남궁 권한대행의 덕치에 직원들이 화답하면서 예상보다 빠르게 조직이 회복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도는 실·국장 등 간부공무원들의 책임행정을 강화하고 매주 2차례 도정 상황관리를 위한 업무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당면과제로 6조 3000억 원에 이르는 국비 확보, 생활체육대축전,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대응, 인권조례 재의, 내포 집단에너지시설 건립 논란 등이 산적한 때문이다.

남궁 권한대행은 “도지사 궐위로 정부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충남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국비확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며 “다른 현안들에 대해선 행정이 분절돼선 안 된다는 연속성과 신뢰성의 원칙 아래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