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교 폭로 ‘2라운드’…與 대전시당에 녹취록 제출

▲ 정국교 전 의원이 3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 제출한 녹취록(모 시장 예비후보 측근 비리 관련)을 담은 봉투. 정 전 의원 제공
▲ 정국교 전 의원이 3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 모 시장 예비후보의 측근 비리 내용이 담긴 녹취록과 함께 제출한 문건. 정 전 의원 제공

더불어민주당 민선 7기 대전시장 후보군 중 특정인을 겨냥한 정국교 전 의원의 폭로전이 ‘2라운드’를 맞았다. 명확한 폭로의 근거가 있는지 여부를 놓고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 전 의원이 모 시장 예비후보의 측근 비리가 적시된 녹취록을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에게 제출한 것이다. <본보 4월 3일자 4면 등 보도 - “난 시정잡배 아니다. 정치적 의도 없다”>

정 전 의원은 3일 민주당 대전시당에 녹취록과 함께 자신의 심경을 담은 문건을 전달했다. 그는 이 문건을 통해 “3월 17일 우리 당 자치단체장 예비후보의 비리에 대한 제보를 받았고, 해당 녹취록 내용이 야당 측에도 제보됐다는 얘기를 들었다. 이에 우리 당 후보들의 6·13 지방선거 승리에 차질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녹취록을 제출한다”라며 당내 경선 과정에서 심각한 측근 비리에 연루된 예비후보가 걸러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또 “제보자 보호를 위해 녹취록에 실명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제보 받은 원본을 본인이 확실히 갖고 있음을 확인한다. 녹취록은 다른 일반 당직자에겐 공개하지 말고, 오직 시당 위원장과 중앙당 공천 심사위원들에 한해 살펴보고 적의(適意) 처리해 달라”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아울러 “사실 적시에 의한 민·형사상 법적 책임 등을 우려해 제보자 보호와 비밀 보호를 보장하지 못하는 방식의 자료(제보자의 목소리가 담긴 녹취 파일) 제출을 하지 못했다. 제보 받은 내용을 시당에 제출함에 있어 본인에 대한 면책(免責)을 보장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제 공은 박 위원장에게 넘어간 형국이 됐다. ‘폭탄 돌리기’ 게임이 본격 시작된 것이다. 시당에서 자신을 ‘근거 없는 무책임한 폭로’를 자행한 시정잡배로 매도하고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라고 경고한 데 발끈한 정 전 의원으로선 박 위원장의 품에 ‘불덩어리’를 안겨준 모양새가 됐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일 대전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측근 비리 당사자를 제외한 두 시장 예비후보가 시당의 공천 관리 공정성을 믿지 못하고 있다”라고 발언, 측근 비리로 인해 시장 도전이 좌절될 수도 있는 해당 예비후보가 박 위원장과 직·간접적으로 깊숙이 관련된 인물임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6·13 지방선거가 정확히 7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녹취록 내용의 사실 여부와 함께 과연 박 위원장이 정 전 의원으로부터 건네받은 녹취록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이목이 쏠린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