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학교(총장 김영호)가 IPP형 일학습병행제 성과평가 결과 전국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최우수 대학에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배재대 IPP사업단(단장 이상수 생명공학과 교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한 지난해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 성과평가’에서 장기현장실습과 일학습병행제 부문 최우수 등급(S등급)을 획득했다. 고용노동부 지원사업인 IPP사업은 학습근로자(학생)의 입직기간 단축을 위해 추진됐다.

대학은 산업체 연계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학습근로자는 일정 금액을 받으며 산업체에서 생동감 넘치는 교육을 받는 청년 일자리 사업이다. 배재대 IPP사업단은 지난해 31개 학과, 현장실습생 121명이 전국 62개 기업에서 장기현장실습에 구슬땀을 흘렸다. IPP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취업자 중 85%가 실습 기업에 곧바로 취업하면서 취업 연계 효과를 여실히 증명했다. 이는 지난 2016년 장기현장실습 기업에 취업한 학생 비율 62%보다 한층 높아진 수치다. 바이오의약품제조_L5, 소프트웨어(SW)개발_L5 자격과정을 운영한 일학습병행제는 단 한명의 탈락자도 없이 전원이 과정이수를 마쳤다. 모두 13개 기업, 32명이 참여한 이 과정은 1인당 현장 외 훈련(OFF-JT)과 현장훈련(OJT) 802시간을 성실히 이어갔다.

이 단장은 “일학습병행제 2년 연속 최우수 대학 선정은 대학과 기업이 혼연일체가 돼 이뤄낸 성과”라며 “올해에도 우수 기업들과 공동커리큘럼 개발, 실습기업 확대로 입직기간을 줄이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