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새롬고 시정촉구 대회 개최

▲ 세종 새롬고등학교가 4일 학교 독도전시관 앞에서 ‘일본의 독도 역사왜곡 시정 촉구 대회’를 연 가운데 학생들이 항의 구호를 낭독하고 있다. 새롬고 제공

“일본이 화해와 협력을 통해 동북아시아에서 한국과의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역사 왜곡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다.”

일본 정부의 계속되는 독도 영토·역사 왜곡에 대한 세종지역 고등학생들의 일성이다.
새롬고등학교(교장 윤재국)는 4일 학교 독도전시관 앞에서 ‘일본의 독도 역사왜곡 시정 촉구 대회’를 개최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달 30일 초·중학교에 이어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명기하는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했다. 이날 행사는 전교생, 교직원, 학부모, 세종시의회 교육위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학습지도요령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하는 동시에 새롬고의 모든 학생이 독도 수호자가 되기로 다짐하기 위해 기획됐다.

학생 대표의 성명발표로 시작된 촉구 대회는 전교생 항의 구호 낭독, 댄스 동아리의 독도 플래시몹 등 학생들이 주축이 돼 참여형 행사로 이뤄졌다. 박수완 양은 “우리 정부와 어떠한 논의도 없던 ‘시마네 현 고시’는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사를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라며 “초·중학교에 이어 이번 고등학교까지 왜곡된 독도 교육을 법적으로 고시하는 것도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라고 일침했다. 이어 안중근 의사의 ‘동양 평화론’을 근거삼아 “진정한 동양 평화는 한·중·일 삼국이 대등하게 상호 협력할 때 가능하다”며 “일본이 화해와 협력을 통해 동북아시아에서 한국과의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독도에 대한 역사 왜곡을 즉각 중단하고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을 반드시 시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종 독도전시관장을 맡고 있는 윤 교장은 “독도는 우리 민족의 정신이고 자존심”이라며 “일본의 우매한 결정에 우리는 감정을 앞세우기 보다는 분별력을 갖고 대응하며 독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독도전문성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