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진흥원),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김혜경, 이하 한문연), 17개 시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함께 4월부터 매주 주말 900여 개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아동·청소년과, 아동·청소년을 포함하는 가족들에게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건전한 주말여가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작됐다. 박물관, 도서관, 문화예술회관 등의 문화기반시설에서 미술, 음악,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각 운영기관들은 다양한 교육, 체험 방식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운영한다.
프로그램으로는 ▲미술관·박물관에서는 시설과 소장품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세계민속악기박물관에서는 생소한 민속 악기를 체험하고, 아동이 상상한 이야기의 장면에 적합한 악기소리를 배경음악으로 결합해 본다. ▲ 한국예술종합학교·광주시립발레단 등 국공립단체·기관은 전문성을 활용해 가족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고 발표회를 열어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예술을 배운 적이 없는 아동도 음악을 작곡하고 미술로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꼬마작곡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라는 프로그램과 ▲ 건축문화의 관점에서 지역에 대한 이해와 상상력을 높이고 현장학습과 건축가의 강의를 통해 건축문화를 배워보는 ‘건축문화 프로그램’을 연다. ▲ 예술가와 가족이 함께 낯선 곳을 여행하며 예술을 통해 소통하는 ‘주말문화여행’, 합창이나 오케스트라 악기를 배우고 발표회를 준비하며 가족이 소통하는 ‘가족 오케스트라·합창’ 등 가족 대상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운영한다.

 문체부는 7년째를 맞이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프로그램 운영 분야를 확대하고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2017년도에 개발해 시범사업으로 운영한 문학프로그램 ‘일상의 작가’를 올해에는 신규사업으로 확대, 운영한다. ‘일상의 작가’는 북카페, 작은책방, 도서관 등 문학 관련 공간을 활용해 작가와 함께 가족의 일상, 감정, 생각을 문학으로 풀어내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문학적 감수성을 키우고 가족 간 소통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청소년이 예술가와 함께 연극무대를 만들거나 영화를 제작하는 등 예술작업을 하며 문화예술분야의 직업을 체험해보는 ‘청소년×예술가(진로 탐색)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한다.

  교육 장소와 내용, 일정 등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진흥원이 운영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누리집(http://toy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결혼이민자가정,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자녀, 특수교육대상자 등의 참여 신청은 우선 접수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