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정의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추진동력 확보에 나섰다. 서울에 이어 전국 광역단체 중 두 번째로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안’을 마련해 입법예고했다. 도는 내부적으로 법제심사와 조례규칙심의회 등 절차를 밟아 10대의회 임기 마무리 전 조례안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 조례안은 현세대와 미래세대,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이 상생하는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글로벌 이슈를 지역 차원에서 실천하겠다는 도의 의지를 담고 있다.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하고자 미래세대가 사용할 경제·사회·환경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시키지 않고 상호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을 ‘지속가능성’으로 정의하면서 도의 주요정책과 계획에 최대한 반영토록 노력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이를 위해 도는 20년 단위의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해야 하고 기본계획에 대한 이행계획도 세워야 한다. 도정 전반의 지속가능발전을 가속화하는 지속가능발전위원회도 설치된다. 경제·사회, 문화·환경 업무담당 도 실·국장이 당연직위원으로 참여하고 시민사회단체, 학계, 산업계 등에서 도지사가 위원을 위촉한다. 위원회는 기본 및 이행계획 수립·변경, 지속가능발전지표 작성, 이행계획 추진상황 점검 등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한 각종 사안을 심의·의결한다.

도는 10대의회 마지막 회기로 6월 열리는 제304회 정례회에 이 조례안을 넘겨 하반기부터 지속가능발전의 철학을 도정에 접목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도는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지역 실정이 조화를 이루는 충남형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자 지난해 9월부터 전문가, 시민단체, 도민 등 도내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 20차례에 걸쳐 회의와 토론회, 설문조사 등을 벌였고 올초 ‘충남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030 추진계획’을 내놨다.

빈곤 해소, 친환경농업과 먹거리, 건강과 웰빙, 양질의 교육, 성평등, 효율적 물관리, 지속가능한 에너지, 경제성장과 일자리, 산업혁신과 인프라, 불평등 완화,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책임있는 생산과 소비, 기후변화 대응, 해양자원 보전, 육지생태계 보전, 책임있는 행정제도, 파트너십 등 17개 목표와 이를 뒷받침할 62개 전략과 지표, 162개 실천과제가 빼곡히 담겼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