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청문회하자” 압박…고민 깊어지는 與

개헌안·추가경정예산안·방송법 논란에 이어 외유성 논란을 빚고 있는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거취를 두고 여야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면서 4월 임시국회가 ‘개점휴업’ 상태다.

서울중앙지검에 김 원장 고발장을 접수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 정무위원회에 김 원장을 출석시켜 출장의 적법성을 따져 보겠다며 공격의 수위를 높여나가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의혹 부풀리기에만 치중한 나머지 추경과 국민투표법 처리 등을 내팽개쳐 임시국회를 파행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완주 민주당 최고위원(충남 천안을)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민생법안이 산적해 있지만 방송법 개정안을 볼모로 국회를 파행시키고 있다”면서 “당리당략에 따라 국회의 의무를 걷어 차버리는 습관성 직무유기를 끊임없이 자행하는 한국당이 지방선거에서의 지지를 구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4월 국회는 팽개치고 방송법 개정을 빌미로 정쟁에만 몰두하더니 이제는 김 원장에 대한 의혹 부풀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며 “4월 국회는 국민투표법 개정과 추경 처리, 개헌 등 민생과 국민의 헌법적 권리를 책임져야 할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백혜련 대변인 역시 서면브리핑에서 “야당에서 방송법에 이어 김 금감원장의 거취 문제를 국회 의사일정과 연계하려는 행태는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국회법에 정해진 4월 임시회의 정상적인 개최는 국회의 의무이고 책임”이라고 국회 일정 정상화에 복귀할 것을 압박했다.

반면 홍문표 한국당 사무총장(충남 홍성·예산)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윤리와 도덕성은 미투사건과 김 원장 사건으로 완전히 무너졌다”면서 “하루빨리 김 원장은 사퇴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대통령이 (김 원장 임명을) 취소해서 이제라도 대한민국의 윤리와 도덕을 살리고 부정부패를 바로 잡는 그런 정부 또 그런 원장이 되기를 간곡히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김 원장을 둘러싼 의혹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이어지는 만큼 국정조사와 국회 청문회를 병행해 추진해야 한다”며 “경찰은 (사안의) 중대성과 시급성을 감안해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어제(10일) 김 원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국정조사를 하기로 당론을 의결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야당이 김 원장에 대한 국정조사와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민주당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김 원장이 ‘금융개혁의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거취 문제를 두고 4월 국회가 정쟁만 거듭할 수 없는 만큼 야당이 추경·국민투표법 등 처리에 협조하면 김 원장의 청문회 개최도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