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우리동네 희망공약’ 제안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에서 다양한 내용들이 올라오고 있다.

유권자들이 지방선거에 관심을 갖고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피부로 느끼고 있는 생활 공약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선관위가 지난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우리동네 희망공약’ 이벤트에 충청권에선 17일까지 총 66건이 접수됐다. 안전, 교육, 환경, 교통, 복지, 일자리 창출, 다문화정책 등 다양한 내용들이 선관위 홈페이지에 올라오고 있다.

충청권 유권자들이 제안한 내용들을 살펴보면 실생활에서 느끼는 생활공약들이 대부분이다. 한 보령시민은 “수도권에 비해 지방의 국비지원 교육 시설이 부족하다”며 해결을 요구했고, 출산경험이 있는 천안의 시민은 '임신부를 위한 택시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또 홍성군민은 “중국발 미세먼지에다 축사에서 발생하는 냄새로 삶의 질이 떨어진다'며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공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유권자들이 제시한 내용 중에는 ‘공직자의 부패척결과 공정성·투명성·민의에 부합하는 정치제도 확립’, ‘비정규직 및 최저임금제 문제점 해결’ 등 지방자치단체가 해결하기 벅찬 내용들도 눈에 띈다. 하지만 대부분은 ‘아이들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책임져 달라’, ‘빌라 밀집지역에 가로등 좀 많이 설치해달라’ 등 생활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생생한 유권자들의 목소리가 담겨 있다.
이같이 선관위가 운영하고 있는 ‘우리동네 희망공약’ 코너에 많은 유권자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동안 여러 번 강조했지만 지방선거는 지방의 일꾼을 뽑는 행사다. 이런 지방선거가 중앙의 큰 이슈에 매몰돼 정작 지역의 공약들은 별로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아쉬운 일이었다.

선관위의 이번 ‘우리동네 희망공약’ 이벤트 운영이 지방선거의 참 의미를 되새기고 유권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유권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직도 많은 유권자들이 선관위의 이벤트 운영에 대해 모르고 있는 만큼 홍보를 강화하는 등 노력을 더 기울일 필요가 있다.

유권자들 역시 우리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라는 점을 인식하고 생활공약들을 발굴해 제안에 적극 나서주어야 한다. 요즘 국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청와대 청원보다도 지방선거를 앞둔 ‘우리동네 희망공약’ 제안이 더 현실적이라고 느끼는 유권자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그래야 진정한 지방분권도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