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시행

보건복지부는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제도의 합리성․ 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회적 윤리 세부기준 등을 보완한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등에 관한 규정'(복지부 고시) 일부개정안을 4월 18일부터 확정 시행한다고 밝혔다.

행정예고(2018년 3월14일~4월3일) 시 제출된 의견과 제약기업․관련단체 의견 수렴(3월22일) 및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3월30일) 심의 결과 등에 따라 변경․추가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행정예고안은 인증(재인증 포함) 신청시 자료 작성의 기준이 되는 시점을 신청 기업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인증 신청시점'으로 했으나, 기업마다 자료 작성 기준일이 상이해지므로 인증 심사시 오류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현행대로 '인증 심사 시점' 기준으로 유지한다. 또, 인증 유지기간 동안 리베이트 기준 등을 준수하도록 했으나, 약사법(2016년 12월2일 개정), 의료법(2016년 5월29일 개정) 등의 소멸시효를 준용해 심사일 기준 과거 5년 이전의 행정처분은 인증 기준에서 제외한다. 다만, 해당 행정처분에 대해 소송이 제기된 경우에는 확정 판결일을 행정처분일로 본다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김주영 과장은 “행정예고 등을 통해 제기된 의견을 검토해 합리적으로 규정 개정안을 확정했으므로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제도의 합리성․ 형평성이 더욱 제고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규정 개정에 따라 올해 인증 연장 재평가를 받는 34개 기업의 자료 작성 등을 위하여 자료 제출기한을 4월 26일까지 연장 접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