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공천 잡음
곳곳서 불만 제기, 갈등 심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도에 취해 지역민들을 아주 우습게 보는 공천을 하고 있습니다.”, “적폐청산위원장의 공천 관리가 이렇게 불공정하고 부실할 줄은 몰랐습니다.”

대전의 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의원은 최근의 시끄러운 당 상황을 전하며 박범계 시당 위원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엄격한 공천 기준을 내세우더니 원칙도 없는 심사가 이뤄지고 있고, 사실상 공천(公薦)이 아닌 사천(私薦)이 자행되고 있다는 불만이 당내 곳곳에서 일고 있다는 것이다.

여야가 6·13 지방선거 공천 작업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대전에선 이처럼 민주당의 불협화음이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있다. 극심한 반목과 갈등, 네거티브 폭로전으로 얼룩졌던 대전시장 후보 경선은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을 최종 승자로 가리며 가까스로 마무리됐지만 적지 않은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구청장 공천은 컷오프(예비경선)를 위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무효화되는 등 삐걱거리고 있다. 장종태 현 청장만 공천을 신청한 서구를 제외하고 각각 4명씩 출마한 4개 구(동구·중구·유성구·대덕구) 기초단체장 공천의 경우 경선 전 컷오프를 위해 지난 13·14일 여론조사를 실시했지만 당초 공지된 조사 방식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일부 출마예정자들의 이의 제기에 직면하고는 여론조사 자체를 ‘없던 일’로 하는 촌극을 벌였다. 이에 따라 시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로 컷오프를 진행하기로 했다. 구청장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은 오는 23·24일 권리당원과 일반 유권자 안심번호 여론조사 결과를 각각 50%씩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과연 서류·면접심사만으로 탈락한 예비후보들이 순순히 결과를 수용할지 또 다른 논란을 낳을 소지가 다분한 상황이다.

권리당원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이뤄지는 시·구의원 공천을 두고는 권리당원에 관한 정보를 얻기 힘든 정치 신인들로부터 ‘깜깜이 경선’이란 지적이 대두되고 있다. 동구에선 영입 인사(이종호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 의장)를 전략공천으로 밀어불이려다 경선을 요구하는 현역 의원(동구 제2선거구 윤기식 현 시의원)의 반발로 내홍이 빚어지고 있기도 하다.

대전시의회 유성구 제3선거구(노은2·3동, 신성동) 공천을 신청한 정기현 현 시의원과 노승연 현 구의원은 지난 16일 ‘대전시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의 공정성에 이의를 제기한다’라는 제하의 공동 성명을 냈다. 이들은 “같은 제3선거구 공천 신청자인 윤종일 전 구의원은 제6대 구의회 의장 재임 시 직무와 관련해 공문서를 위조(예산안을 임의대로 수정해 본회의에 상정)한 사건으로 2014년 2월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사실이 있다. 비록 형(刑)이 만료됐다고는 하나 공직 후보자로서 공문서 위조는 부도덕하고 죄질이 치명적이다. 그럼에도 검증위는 이런 인물을 거르지 않고 공천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도덕하고 죄질이 나쁜 후보가 검증을 통과했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공관위 위원장과 대부분의 위원들이 검증위 위원들로 채워져 있어 신뢰하기 어렵다. 지금이라도 부도덕한 인물을 공천에서 배제할 것을 촉구한다. 이 같은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당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