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아산시장 출마후보 선출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자유한국당에서도 후보자들 간의 불협화음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교식 아산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산시장 공천과 관련,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책임당원 권리보장을 촉구했다.

이 예비후보는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사무처장으로부터 아산시장 후보 공천을 ‘일반시민 여론조사로 한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다”며 “이 같은 결정은 당의 근간이요 뿌리인 책임당원들에게 자긍심을 부여해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8년의 잃어버린 아산시정을 되찾기 위한 당원들의 노력에 찬물을 뿌리며 상실감을 갖게 하고 자존심을 손상 시키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무처장이 제시한 일반시민 여론조사 방식은 당규 제22조의 원칙에 위반되며 홍준표 대표와 당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한 책임당원 50%와 일반여론조사 50% 반영에 반하는 것”이며 “공천과 관련해서 아산시장 3명의 후보는 이미 이명수 의원과 함께 ‘책임당원 유효 투표결과 50%, 여론조사 결과 50%를 반영한다’와 ‘책임당원 전원참여’ 등을 사전 합의 했음에도 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한 후보자의 말만 듣고 아산시 책임당원들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지난 17일 아산시장 후보 공천에서 박경귀 아산시장 예비후보가 주장한 정책토론회와 시민참여경선제 도입 수용을 통보했다.

이 예비후보는 “그 결과, 아산시의 자유한국당 책임당원들과 당원들의 탈당 등 반발이 현실화 되고 있어 이번 선거에서의 참패를 불러 올 수 있어 도당 공천관리위원회에 다시 한 번 재고하여 결정 해 달라는 이의서를 제출했지만 기각됐다”고 밝히고 “이처럼 당헌과 당규를 무시하고 당원들의 권리를 무참히 짓밟는 행동은 힘든 시기에 고난과 역경의 세월을 함께 한 당원에 대한 심각한 배신 행위”라고 힐책했다.

그는 “중앙정치의 바람에 흔들려도, 정치꾼들의 놀음에 휘둘려서도 안 되는 중요한 시점에서 아산시 책임당원들의 경선 참여 권리마저 빼앗긴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것은 앞으로 당세확장을 위한 당원영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시 한 번 자유한국당 당헌, 당규에 의한 책임당원들의 권리보장을 통한 당내 경선을 촉구하며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재심을 요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산=이진학 기자 ljh111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