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규 "홍일표 부인, 감사원·남편앞세워 한미硏 방문학자 요구"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19일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 모 씨가 한미연구소(USKI)에 남편과 자신이 재직하는 감사원을 앞세워 방문학자로 뽑아 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한 기자회견을 통해 장 씨가 USKI 측에 보낸 이메일을 공개하며 "USKI 예산 지급 중단 사태의 당사자로 주목받는 김기식 전 의원의 보좌관 출신 홍일표 행정관의 부인이 전형적인 갑질이자 지위를 이용한 강요를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국제관계대학원(SAIS) 산하 USKI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기로 했고, 이 과정에서 USKI 내 보수 성향 인사를 교체하기 위해 현 정부의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따른 것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이 나왔다.

홍 행정관의 부인인 장 씨는 감사원 고위감사공무원으로 USKI에서 국외교육훈련을 마친 뒤 지난 3월에 복직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 파견관으로 근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장 씨가 지난해 1월 28일 보낸 메일을 인용해 "'김기식 전 의원의 행동이 기관(USKI)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면, 남편이 이를 중재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적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장 씨는 '자신을 뽑아주면 감사원이 의미 있는 결정으로 받아들일 것이며, 장차 감사원과 SAIS가 교류를 시작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한국 정부의 예산을 받는 기관에 한국 정부기관의 예산결산을 감사하는 감사원과의 관계까지 언급하며 자신을 방문학자로 뽑아달라고 했다"면서 "해당 기관은 당근이자 압력으로 받아들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구소를 공격하던 남편 측을 활용해 자신의 이익을 달성한 행위는 공직자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위로, 국내에서 발생했다면 권력남용이라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USKI의 회계가 불투명해 지원금을 중단키로 했다'는 정부의 설명에 대해 "USKI에 지원된 예산은 출연금으로 지정돼 있어 받는 기관의 재량권이 존재한다"면서 "또 USKI는 SAIS에 회계보고를 해야 하므로 투명성을 위한 이중, 삼중의 장치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