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취업에 활용할 수 있는 22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현재 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국시원, 대한상공회의소, 학점은행제 등의 국가기술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취득 관심자 및 고졸취업, 주부취업, 대학생취업 등 모든 취준생(취업준비생)들에게 자격증 취득과정의 수강료를 전액 무료지원한다.

무료지원 취지는 취업을 위한 국시원의 국가전문자격증과 학점은행제의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취득 관심자에게 자기계발(자기개발) 및 스펙업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의 수강료를 무료지원하여 취업활동을 돕고자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으로 한능평 평생교육원이 마련했다.

한능평 관계자는 “자기계발의 취지로써 국시원과 학점은행제의 관련 업무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자가 아니거나 공인중개사, 변호사, 바리스타자격증 등의 비관련 분야 업무자라도 누구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고, 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국비지원과 무관하게 누구나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즉, 검정고시 등을 포함한 고졸 이상의 성인이라면 청년일자리 취업준비생 및 육아휴직 등의 경력단절주부 등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관심자는 모두 무료신청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수강신청까지 완료하면 즉시 수강료를 3과정까지 무료지원하며, 서울·제주도·괌 등 지역·국가에 제한없이 수강이 가능하다.

국시원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줄임말로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등 보건과 의료 분야의 자격면허를 관리하는 기관이다. 국시원의 국가전문자격증 취득 후 널스잡, 워크넷 등 취업정보사이트를 통해 병원(대학병원, 종합병원), 요양병원(요양원) 등에서 업무가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는 학교 밖에서 이수받은 과목이 학점으로 인정되어 학위 및 국가전문자격증 취득까지 가능한 평생교육제도이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국가전문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에서 학점은행제를 시행하고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와의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테스트와 상담기법을 익힐 수 있는 자격증이다. 주로 MBTI성격유형, 직업적성테스트, 인지행동치료, 미술치료 기법을 배워 우울증, 공황장애, 조현병과 ADHD, 자폐증, 틱장애 증상 등의 심리치료와 사춘기, 권태기, 갱년기 증상 등 연령별 심리상담 및 진로고민 멘토링 역할에 활용된다.

아동청소년 지도사자격증은 미성년자의 성장과 교육을 위해 특성화된 지도법을 익힐 수 있는 자격증이다. 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및 방과후교실 등에서 자신감 키우기, 집중력과 자존감 높이는 법, 공부 잘하는 방법 등 교과 외적인 부분들의 교육지도에 많이 활용된다.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취업 활용방안은 보건복지부의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 학교·병원 내 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상담업무와 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문화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관 등의 교육지도업무에 활용되며, 다문화가정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족의 언어교육과 공부방창업, 홈스쿨링 및 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VMS의 심리상담봉사와 교육봉사의 경력인증 등에도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에서는 위와 관련하여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으며 22개 전체 과정의 교과내용 및 취업활용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