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자들 "일부러 그러는 것" 언론 불신 드러내

 

더불어민주당 공식 SNS 계정 캡처화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를 둘러싼 언론의 오보가 잇따르고 있어 지지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YTN은 19일 김 후보의 경남지사 출마선언에 앞선 오전 9시 40분께 "수사당국이 김경수 의원실의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전혀 사실과 다른 보도였다. 당시 김 후보의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는 각 언론사 소속 수많은 기자들이 대기하고 있었기에 한 번 확인만 했다면 절대 나올 수 없는 오보였다. 그러나 이날 보도는 YTN 간부가 자신의 지인에게 제보를 받아 확인도 거치지 않고 뉴스로 내보내며 빚어낸 보도 참사였다.

  결국 YTN은 보도 1시간 30분만인 오전 11시 17분께 정정 보도를 통해 "현장 관계자 등의 제보를 받아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지만 사실과 다르다"면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해 혼선을 드렸다. 시청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사과를 드리겠다. 죄송하다"고 고개숙여야 했다.

  오보의 행렬은 다음날에도 이어졌다. 이번에는 문화일보였다.
  문화일보는 20일자 1면 보도를 통해 김 후보가 차명전화를 사용해 드루킹과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보도했다.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또 김 의원이 차명폰을 사용해 김 씨와 연락을 주고받은 정황을 확보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김 의원은 차명폰 2개를 사용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펄쩍 뛰었다. 김경수 의원실은 즉시 반박자료를 내고 "김경수 의원은 본인 명의의 전화 2대만을 사용해 왔다"고 차명전화의 존재 자체를 부인한 뒤 "문화일보 보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 법적 대응하겠다"고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아직 문화일보가 후속 입장을 내고 있지 않아 오보임이 명백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당사자가 극구 부인하고 있고, 경찰도 "텔레그램과 시그널 메시지 모두 김 의원 본인 명의 휴대전화를 이용했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오보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김 후보를 둘러싼 잇단 오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도 불쾌한 감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은 공식 SNS 계정을 통해 "문화일보의 1면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문화일보에 대해 법적 대응이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힌 뒤 드루킹과의 연관설을 처음 보도한 TV조선에 대해서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정보통신망 이용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발 조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유독 김 후보에 대한 오보와 흠집내기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것과 관련, 지지자들은 고의성을 의심하고 있다. 지지자들은 보수성향의 PK지역에서 당선이 유력시되는 김 후보의 낙마를 위해 보수야당과 기득권 언론이 한마음 한뜻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숨기지 않고 있다. 

  진실 여부는 확인할 길이 없지만 일련의 오보 사태를 통해 언론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는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실제 관련보도의 댓글에는 "정권은 교체됐으나 적폐청산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폐간 청원 가야죠", "기레기는 민주주의의 저해요소임" 등등의 반응을 통해 언론에 대한 깊은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