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침몰설 주장 ... 박근혜 캠프에도 접촉 시도도

 

‘인터넷 이슈 브리핑’은 한 주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이슈들을 모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이슈는 무엇인지, 그들의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이 펼쳐집니다.

<4월 3주차 브리핑>

드루킹과의 연관설로 곤혹을 치루고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이슈 블랙홀 된 ‘드루킹’ … 정치업자에 놀아난 대한민국?

- 6․13 지방선거가 50여 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단 하나의 이슈가 대한민국 선거판을 뒤흔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댓글 조작을 했고, 여당 핵심 인사가 이들의 뒤를 봐줬다는 의혹, 이른바 ‘드루킹 사건’이 그것이다.

- TV조선이 지난 13일 문제의 여당 핵심 인사가 김경수 의원이라고 처음 보도하고, 김 의원이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며 극구 부인할 때만 해도 흔하디흔한 보수언론의 여당 흠집내기 해프닝 정도로 여겨졌다. 그러나 의혹이 수그러들기는커녕 점점 덩치를 키워나가더니 일주일이 지난 지금, 지방선거의 승패가 달린 각 당의 최대 승부처가 되어버린 느낌이다.

- 사실 이번 드루킹 사건은 시작부터 이상했다. 네이버의 댓글이 수상하다며 더불어민주당의 고발로 시작된 수사에서 정작 민주당원들이 걸려들었다는 것도 황당하지만, 그들이 단 댓글 상당수가 문재인 정권을 비판하는 내용인 점도 고개를 갸웃거리게 했다. 정권에 불리할 수 있는 수사를 하면서 경찰이 이례적으로 언론에 수사 진행 상황을 슬쩍슬쩍 흘리는 것도 예사롭지 않았다.

- 세월호, 노무현 전 대통령 사건을 떠올리게 할 만큼 언론의 오보가 잇따르고 있는 점도 이례적이다. YTN은 지난 19일 “수사당국이 김경수 의원실의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잘못 보도했다가 정정보도했고, 문화일보도 20일자 1면에서 “김 후보가 차명전화를 사용해 드루킹과 연락을 주고받았다”고 보도했다가 “본인 명의 2대의 전화기만 사용하고 있다”는 김 의원 측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이에 더불어민주당도 21일 김현 대변인의 성명을 통해 “김경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근거 없는 의혹 제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쌍방의 입장에 대한 취재는 차치하고, 제대로 된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은 오보와 일방의 주장만을 담은 편향 보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언론의 보도 행태를 꼬집었다.

- 그렇다면 논란의 중심에 선 ‘드루킹’은 과연 누구일까? 그의 정체를 정확히 짚어봐야 문제의 핵심에 접근할 수 있다. 그는 1969년생 서울 출생의 김 모 씨로 알려져있다. 평소 친노 성향의 논조로 활발히 활동해온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경제적 공진화 모임’이라는 사이비 종교 수준의 단체를 운영하며 일본 침몰을 예언하고 문재인 정부가 프리메이슨에 포섭돼 노무현 대통령을 암살했다고 주장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펼친 것으로 유명하다. 심지어 21일에는 그가 2010년 대선 당시 유력 대권주자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 접근, “박근혜 쪽에 줄을 대놓으면 우리 쪽에 뭔가 떨어질 게 있으니 꼭 연결시켜 달라”고 했다는 경향신문의 보도까지 나왔다.

- 그의 정신상태나 정치적 성향이 어떠했든 댓글 공작을 펼친 것이 사실이라면 응분의 처분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지금, 증거가 아닌 그의 진술만으로 선거 판세가 출렁이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 실제 네티즌들은 드루킹과 그를 둘러싼 언론의 편향 보도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관련 보도의 댓글에는 “선거브로커 맞구만 (제로맨2013)”, “드루킹, 순시리쪽 유사종교 냄새가 나는데.... (A-)”, “여야를 넘나드는 드루킹 활동, 배후를 파보자 (진실한세상)”, “드루킹 카페 회원과 김 의원 보좌관 개인적 채무 변제가 검은 돈거래로 변신하는 기레기매직 (dodohae)”, “김경수 측이 준 게 아니라 보좌관 개인의 채무 변제인데 기사는 교묘히 김경수 측이 돈 주고 시킨 것 같은 제목 장난질이죠 (todhyun)”, “가짜뉴스 어떻게 좀 안 되나요? (장모님구인중)”, “노무현 대통령 5년 내내 그런 언론 환경이었죠. (이마닥)”, “관심 끄는 순간 더 힘들어져요. 두 눈 부릅뜨고 지켜봅시다 (모델혼입)” 등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드루킹 사건 특검을 주장하며 여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경찰 수사가 우선”이라며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이번 사건을 둘러싼 여야 간의 대치는 더욱 길어질 전망이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