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간업무회의서 사태 심각성 공유
폐기물 수거 거부 확산 예의주시 당부

최근 수집업체의 폐비닐 수거 거부 등 재활용 폐기물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재활용 폐기물 수거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을 당부했다.

이 권한대행은 23일 시청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폐기물수집업체의 수거 거부 대상이 비닐류에서 플라스틱으로까지 확산될 조짐에 대해 문제인식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면서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 대행은 “현재 폐비닐 수거 거부로 혼란을 겪고 있는데 올 연말 중국이 플라스틱 수입을 거부할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다”며 “미리 대비해 재활용품 수거 체계 변경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공동주택 내 재활용 자원에 대한 올바른 분리 배출의 당위성도 강조했다. 이 대행은 “업체의 폐플라스틱 수거를 위한 라벨 제거와 세척 요구가 커지면 기존 분리배출 체계가 더 복잡해질 것”이라며 “가정의 배출 수칙 준수와 더불어 인력을 투입한 재활용품 수거과정 추가 등 가능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또 이날 이 권한대행은 시정 추진에 있어 실국별 협업과제 마련으로 효율성을 높일 것을 당부했다. 이 대행은 “협업과제는 업무의 적용 범위를 넓혀 보다 손쉽게 추진하고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며 “각 실국이 하나 이상의 협업과제를 마련하고 공동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청년일자리 예산 조기집행과 더불어 내년 국비 확보 활동을 강화할 것도 당부했다. 이 대행은 “정부의 내년도 국비 편성이 한 달 가량 남은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각 부처의 내년 예산안이 기획재정부로 넘어가기 전에 대전시에 대한 국비 배정이 늘어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행은 이어 “청년일자리 정책은 정부도 역점을 두고 있는 만큼 이번 추경에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하라”고 덧붙였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