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이 각지고 넓어 얼굴이 커 보인다고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또 광대가 심하게 튀어 나와 우락부락해 보이고, 화장을 해도 인상이 촌스러워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들도 있다.

옛날에야 얼굴형은 타고나는 것이라며 포기하고 살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다르다. 안면윤곽성형으로 얼굴뼈를 더 작고 갸름하게 만들어 연예인 못지않게 아름다운 얼굴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얼굴을 구성하고 있는 뼈 자체를 교정하는 안면윤곽수술은 이목구비의 바탕이 되는 얼굴형을 확실하게 바꿔주어 개인의 이미지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수술이다. 돌출된 광대뼈를 축소하는 광대축소술이나 턱 라인을 V라인의 갸름하게 만들어 주는 사각턱수술, 앞턱축소술 등이 해당된다.

안면윤곽수술은 개인에 따라 필요한 수술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수술은 비교적 어렵고 까다로운 편이지만, 얼굴 뼈 자체를 절제하고 새롭게 디자인해 주기 때문에 수술 후 매우 만족스러운 성형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개인 별 문제에 따라서는 안면비대칭이나 주걱턱 교정까지 가능하다.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은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우 광대나 사각턱이 발달해 있는 경우가 많아 안면윤곽수술 수요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특히 광대축소술과 앞턱V라인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게 얼굴을 작고 갸름하게 만들어 주면서 동안으로 변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 눈성형이나 코성형만큼 수술 수요가 많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최근 광대축소술은 튀어 나온 광대를 절골해 방향을 바꿔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평면이 아닌 3차원적으로 축소를 진행해 돌출된 광대와 앞쪽 얼굴의 면적을 줄여주는 방식이다. 이러한 수술법은 광대수술의 위험성을 크게 줄이면서도 얼굴을 작고 균형 있게 만들면서 입체감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볼처짐에 대한 우려도 줄였다.

앞턱 V라인수술은 돌려깎기나 T절골, 뼈이식, 전진술 등 다양한 수술을 진행해 개인에게 알맞은 세련된 턱 선을 만들어 주는 수술방법이다. 주로 앞턱 뼈를 T자 모양으로 절골해 가운데로 모아주어 전체적인 얼굴형을 V라인으로 만들어준다. 수술 후에는 V라인의 작고 갸름한 얼굴형이 완성되면서 어려 보이는 동안 얼굴형으로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다만 만족스러운 안면윤곽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수술 병원 및 수술 집도의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한 안면윤곽술을 위해 풍부한 수술 경험을 지닌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어울리는 안면윤곽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얼굴 전체적인 요소를 고려해 확실한 개선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안면윤곽수술의 부작용으로는 수술 후 흉터나 안면신경 마비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기 때문에, 수술 시 최대한 작은 절개로 안면 신경선을 건드리지 않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한지도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수술 병원의 경우에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수술 후 체계적인 관리가 진행되는지를 알아둘 것을 권장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