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사건’ 地選 앞두고 ‘대선’ 프레임 전쟁 비화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치르기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한 시한(23일)을 넘기면서 사실상 6월 개헌이 물 건너간 가운데, 여야는 대치정국의 핵심인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 논란을 놓고 대치를 이어갔다.

야당은 ‘드루킹 사건’을 ‘대선 불법 댓글 공작 여론조사 사건’으로 명명하며 총공세를 펴고 있고, 여당은 “대선 결과에 불복하겠다는 것이냐”라며 반발, 지방선거가 ‘대선’ 프레임 전쟁으로 비화되는 조짐이다.

특검을 압박하기 위한 전략으로 ‘대국민 서명운동’을 추진 중인 야3당은 24일 공동입장문을 내고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대선 불법 여론 조작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라며 여당에 특검 수용을 요구했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드루킹 사건’의 진앙지인 경기 파주 느릅나무출판사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드루킹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이에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충남 아산을)은 “야3당의 ‘대선 불복 특검쇼’”라고 평가절하했고, 박범계 수석대변인(대전 서구을)도 “(야당들이 대선을 엮어)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대선과 관련이 없다. 그렇게 몰아가서는 안 된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회는 대통령이 국민의 뜻을 모아 발의한 헌법 개정안을 단 한 번도 심의조차 하지 않은 채 국민투표 자체를 할 수 없게 만들었다. 그와 같은 비상식이 아무런 고민 없이 그저 되풀이 되는 우리의 정치를 저로선 이해하기가 참으로 어렵다”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