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文 개헌안’ 처리 무산 뒤 책임 공방

여야가 ‘6월 개헌’ 무산에 대한 책임 공방으로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정쟁에만 몰두해 개헌 골든타임을 놓쳐버렸다”라며 야당 책임론을 내세웠고,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을 철회하고, 국민 개헌을 완성해야 한다”라고 맞받아쳤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들은 입으로는 개헌을 하자고 해놓고 정쟁에만 몰두해 해야 할 책무마저 걷어차 버렸다”라고 비판했고, 우원식 원내대표도 “야당의 온갖 훼방으로 31년 만의 국민 개헌의 소중한 기회가 물거품이 되는 게 아닌가 두려움이 앞선다”라고 했다.

반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개헌 장사를 한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쇼는 이제 막을 내렸다. 이번에 무산된 것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개헌 꼼수이고, 개헌은 현재 진행형이다. 이제 국회에서 국민 개헌을 완성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을 철회해 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공동 입장문을 발표, “촛불 혁명을 완성하라는 국민의 명령으로 시작된 개헌 기회가 거대 양당의 정쟁에 가로 막혀 좌초 위기에 처했다”면서 “이른 시일 내 국회 주도의 개헌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