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회 본회의 통과, 행안부 검토 단계
대전시 시민공감대 확산에 총력

<속보>=대전에서 시작돼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3·8 민주의거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대전시가 3·8 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기 위한 시민 공감대 확산에 총력을 기울인다. <본보 2018년 3월 5일자 1면 등 보도 -[3·8민주의거 특집] 4·19혁명 불씨를 틔우다, 대전의 3월>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25일 3·8 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이 대행은 “지난해 국회 본회의에서 3·8 민주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결의안이 통과됐고 지금 행정안전부에서 검토 단계에 있다”며 “충청권 최초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해 시민이 주도하는 지정 촉구 분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어필했다. 같은 시기에 촉발된 대구 2·28민주화운동과 마산 3·15의거가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것과 관련, 4·19혁명의 단초가 된 대전 3·8민주의거 역시 기념일로 지정돼야 한다는 게 이 권한대행의 지론이다.

시민단체와 일반시민 등 100여 명으로 구성되는 범시민추진위원회는 범시민결의대회, 오피니언 리더를 통한 시민 공감대 확산, 정치권 및 충청권과의 공조 체계 구축, 열린 포럼 및 문화행사 개최 등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한 다각적인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 대행은 “3·8기념탑이 위치한 둔지미공원의 명칭을 ‘3·8민주둔지미공원’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서구청과 협의 중에 있다”며 “기념일 지정이 되면 기념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받게 됨에 따라 향후 기념관 건립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3·8민주의거는 1960년 독재와 부정부패에 대항해 대전지역 고등학생들이 자유와 민주, 정의를 지키고자 불의에 항거했던 민주의거로 4·19혁명을 촉발시키는 단초를 제공하며 우리나라 민주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