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文·金 역사적 만남에 세계 이목 쏠려
진보-보수 엇갈린 시선…남남갈등 상존

 

11년을 기다린 해후(邂逅), 한반도 평화의 획기적 전기가 돼야 할 남북정상회담이 27일 판문점 평화의집(남측 지역)에서 열린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남북 두 지도자의 역사적 만남에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것은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세계 평화 구현에 있어 이번 회담이 갖는 의미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2000년(김대중-김정일)과 2007년(노무현-김정일)에 이은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에 어떤 성과를 낳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시발점 되나

여야가 ‘드루킹 사태’(민주당원의 댓글 조작 사건)로 극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고, 당정이 적극 추진해 온 6월 개헌이 무산되며 정국이 혼란한 가운데 6·13 지방선거를 40여 일 남겨 놓고 열리는 이번 회담은 선거 결과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진보-보수 진영은 각기 세 결집에 나서며 남북관계 변화상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진보 진영의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만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된 것에 큰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전 유성구청장)는 “역사적 순간을 앞두고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가슴이 설렌다. 한반도에 평화의 봄이 시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끈질긴 인내와 일관된 의지로 10년 동안 꽁꽁 얼어붙은 남북관계의 빙벽을 뚫고 평화의 봄을 열었다. 평화를 위한 문재인정부의 역사적 발걸음을 온 마음으로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은 선택의 문제, 비용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 모두 반드시 이뤄내야 할 숙제다.

이번 만남이 한반도 전쟁 종식과 평화협정의 출발점이 되고, 북미정상회담(5월 말 또는 6월 초)으로 이어져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그 역사적 발걸음에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도 이념과 이해관계를 떠나 모두 힘을 모으길 고대한다”라고 말했다.

‘민주진보교육감’ 후보를 표방하는 성광진 대전시교육감 예비후보(대전교육연구소장)는 지난 23일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평화교육을 위한 전국 민주진보교육감 후보 공동선언’에 참석해 “이번 회담은 2000년의 6·15 선언과 2007년 10·4 선언에 이어 오랜 갈등 관계와 전쟁 위기를 해소하고 남북 평화 공존의 길을 모색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냉전체제 해체와 민족적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은 한반도의 미래로, 이러한 미래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하는 만큼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평화교육을 실시하겠다. 회담 성과를 이어받아 남북관계 진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남북 교육 교류활동을 활성화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진보 진영과 달리 보수 진영에선 이번 회담을 보는 시선이 불편하다. 화해 무드가 확연한 남북관계와 달리 남남 갈등이 심화되는 데 우려의 목소리도 보내고 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지난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 재개 의지를 피력하면서 문재인 정부를 향해 “1980년대의 이념적 대립에서 벗어나라. 그렇지 않다면 몇 년 뒤에는 적폐가 돼 청산 대상이 될 것이다. 남북관계 개선에 앞서 남남갈등부터 풀어라. 이념 갈등을 뛰어넘어 진보-보수를 이분법적 개념이 아닌 보완적 관계로 승화시켜라. 남남의 통합에 힘쓰라”고 고언을 던졌다.

보수 논객인 김영훈 대전문인총연합회장은 “반드시 북핵이 폐기되고, 남북관계가 정상화돼 전쟁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양측이 행복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북한은 그리 만만한 존재가 아니다. 땅 위에서는 평화공존을 위한 회담을 하면서 땅 밑에선 땅굴을 팠던 과거를 회상해야 한다. 우리가 방심하는 사이 야금야금 다가와 목을 조를 수 있음을 잊어선 안 된다”라며 경계를 늦추지 말 것을 주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