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다른 지역에 비해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대전 3.8민주의거를 국가기념일로 지정받기 위해 시민 공감대 결집에 나가는 등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25일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와 일반시민 등 100여 명으로 구성되는 범시민추진위원회는 범시민결의대회, 오피니언 리더를 통한 시민 공감대 확산, 정치권 및 충청권과의 공조 체계 구축, 열린 포럼 및 문화행사 개최 등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한 다각적인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3.8민주의거 기념탑이 설치된 둔지미공원의 명칭을 3.8민주둔지미공원으로 변경해 기념공원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대전시가 3.8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만시지탄이기는 하지만 평가할만한 일이다. 3.8민주의거는 대전고 학생 1000여 명이 1960년 3월 8일부터 자유당 정권의 부패와 독재에 항거했던 충청권 최초의 학생운동으로 대구 2.28민주화운동, 마산 3.15의거와 함께 4.19혁명의 도화선이 됐던 역사적 사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3.8기념사업회를 비롯한 일부 단체들을 중심으로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마산 3.15의거가 2010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고, 대구 2.28민주화운동이 올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개최한 것에 비하면 역사적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다행히 지난해 12월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결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돼 행정안전부가 현재 지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시점에 대전시가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시민공감대 결집은 물론 정부에 압박을 가하고 나선 것이다.

대전 3.8민주의거가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면 정부 주관의 기념행사가 열리고 각종 기념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가능해진다. 이같은 정부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더 큰 의미는 전 국민에게 3.8민주의거의 역사적 의미를 알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이다.

정부는 대전 3.8민주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마산과 대구의 학생운동이 국가기념일로 이미 지정된 마당에 대전의 학생운동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것은 형평성 차원에서도 맞지 않다. 정부는 3.8민주의거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서둘러 내년 3월 8일에는 올해 대구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대통령이 참석하는 국가기념행사가 열릴 수 있도록 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